옥천군, 위기가정 "긴급복지 지원사업' 올해 확대
상태바
옥천군, 위기가정 "긴급복지 지원사업' 올해 확대
  • 이선아
  • 승인 2019.01.25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켓뉴스 이선아 기자] 충북 옥천군은 위기가정의 생활 안정을 위한 '긴급복지 지원사업'을 올해부터 확대한다.

긴급지원사업은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저소득층에 대해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지원해 생활 안정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주 소득자의 사망이나 중한 질병, 방임·유기, 재난·화재, 실직, 휴·폐업 등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으로 생계가 곤란한 저소득 가구에 지원해 왔다.

하지만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라 오는 6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겨울철 복지 사각지대로 발굴된 대상자, 통합사례관리 대상자, 자살 고위험군으로서 생계가 어렵다고 인정되는 가구까지 추가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긴급지원 기준도 지난해보다 대폭 완화됐다.

총소득 중위소득 75% 이하로 4인 가구 기준 월 346만원, 재산 1억100만원 이하(금융재산 500만원 이하)면 신청이 가능하며 금융재산 기준이 다소 초과하더라도 위기상황을 고려해 우선 지원받을 수 있다.

주민복지과 여영우 과장은 "제도를 알지 못해 도움을 받지 못하는 가구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홍보는 물론 발굴된 위기가정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어려움에 직면해 있거나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이 있으면 주저하지 말고 도움을 요청하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위기 가구 발굴을 위해 집배원, 검침원, 9988행복지키미 등 822명을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위촉하고 '복지 위기 가구 발굴단'을 운영해 오고 있다.

또한 국·도비 외에 군비를 추가 편성하는 등 위기 가구 발굴·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긴급지원에 대한 신청 및 문의는 보건복지콜센터(129) 및 읍·면사무소, 옥천군청 주민복지과 희망복지팀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