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사료 쉽게 만드는 법
상태바
한우 사료 쉽게 만드는 법
  • 김태호
  • 승인 2019.04.16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농진청 제공 / 한우사양표준 2019프로그램
사진=농진청 제공 / 한우사양표준 2019프로그램

[마켓뉴스 김태호 기자] 농촌진흥청은 '한우사양표준 사료배합 프로그램'에 사료의 영양 성분과 단기 사육 기술의 최신 정보를 반영, 더 쉽게 활용할 수 있록 개선했다.

이 프로그램은 한우 농가에서 편리하게 섬유질배합사료를 만들 수 있도록 개발됐으며, 성장 단계별로 필요한 영양소에 맞춰 농식품 부산물에 첨가하는 원료의 비율을 알려준다.

개선된 프로그램에는 원료의 영양성분이 추가됐으며, 사육 기간을 단축하기 위한 영양소 요구량도 보완했다.

영양성분은 '한국표준사료성분표'를 바탕으로 기존 자료에 18종의 원료를 추가했다. 농가에서 개별적으로 정보를 얻기 어려운 농식품 부산물 35종과 수입 조사료의 등급별 데이터도 제시했다.

또한, 가축의 정확한 영양소 요구량을 알 수 있도록 기존의 단기비육 사양 기술을 적용해 영양 수준을 조절했다.

농진청에 따르면 '한우사양표준 사료배합 프로그램'을 농가에 시범 적용한 결과, 부산물 활용으로 사료비는 평균 24.7% 줄었고, 육질 등급과 육량 향상으로 소득은 158%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앞으로 한우 농가의 사료비 부담은 덜고 사육 기간도 줄일 수 있을 전망이다.

현장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이달 말 청년농업인을 대상으로 실습을 하고, 7월~8월에는 전국한우협회와 함께 전산교육도 진행한다.

한우사양표준 프로그램은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김태호 기자 new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