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콘, 에멘탈 비즈넵에 정보 API 제공 손잡아
상태바
쿠콘, 에멘탈 비즈넵에 정보 API 제공 손잡아
  • 김태우
  • 승인 2019.08.08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쿠콘)
(사진제공=쿠콘)

쿠콘은 핀테크 스타트업 에멘탈에 금융 정보, 공공 정보 API를 제공한다고 8일 밝혔다.

쿠콘은 국내 500여 개 기관, 해외 2000여 개 금융기관과 연결하여 금융기관이나 핀테크 기업에 필요한 정보를 API 형태로 제공하는 비즈니스 정보제공 전문 기업이다. 특히 쿠콘은 쿠콘결제 네트워크, 스마트 스크래핑, 쿠콘 빅데이터, 은행 오픈 API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국내 유일 B2B 정보 제공 전문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에멘탈은 공인회계사, 경영컨설턴트, IT 전문가들이 모여 설립한 핀테크 스타트업으로 전문지식과 IT의 융합을 추구한다. 에멘탈의 주력 서비스인 비즈넵의 경우 세무 RPA(업무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며 세금 신고, 급여명세서 확인이나 세무대리인의 업무 등 일반 중소 사업자들을 위한 세무관리 서비스를 지원한다.

쿠콘은 에멘탈과 제휴를 맺고, 금융정보, 공공정보 API를 제공할 예정이다.

제공되는 금융정보 API는 △은행 계좌조회(개인/기업) △개인/법인카드 카드조회 등이며, 공공정보 API는 △개인소득정보 패키지 △가맹점 매출내역조회 △현금영수증 발행 △건강보험공단 개인 소득정보 조회 등이다.

에멘탈은 쿠콘으로부터 제공되는 금융 정보를 활용하여 계좌 거래내역 조회, 카드 사용 내역 조회 등을 자동화한다. 특히 거래내역 조회의 경우 전표 입력 과정이 생략되어 업무 효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쿠콘은 전자상거래 판매자 매출 조회가 가능한 정보 API도 제공키로 했다. 에멘탈은 쿠콘의 API를 활용하여 쿠팡, 티몬, 위메프,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등의 쇼핑몰 판매자 매출 내역 조회 과정을 자동화 할 수 있다. 쿠콘은 지속적으로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O2O 내 필요 정보 제공 기관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에멘탈 이성봉 대표는 “비즈넵은 세금 신고, 급여명세서 확인, 4대보험 신고, 세무대리인 업무문의 등 전문 경영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어드바이저 플랫폼”이라며 “쿠콘의 정보API를 통해 금융정보와 공공정보, e-커머스 거래내역 정보 수집을 자동화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쿠콘 김종현 대표는 “이번 기술 지원은 1만2000 세무업계 종사자와 400만 소상공인 지원에 맞춰 이루어진 것”이라며 “쿠콘은 앞으로도 많은 비즈니스 정보를 제공하여 에멘탈 비즈넵 서비스의 업무 자동화 범위를 확장 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