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엔티 사내이사 장 샤레 수상, UN 안전보장이사회 특사' 임명
상태바
에이치엔티 사내이사 장 샤레 수상, UN 안전보장이사회 특사' 임명
  • 김태우
  • 승인 2019.09.23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쟝 샤레(Jean Charest) 캐나다 퀘백 주 수상 및 전 부총리
쟝 샤레(Jean Charest) 캐나다 퀘백 주 수상 및 전 부총리

 

에이치엔티의 사내이사로 영입된 장 샤레(Jean Charest) 제29대 캐나다 퀘백 주 수상이 최근 UN 안전보장이사회 특사로 임명된 것으로 확인됐다.

장 샤레 수상은 최근 캐나다 연방정부가 임명한 UN 안전보장이사회의 특사 자격으로 임명되어 아랍에미리트(UAE)와 쿠웨이트 등을 방문, 갈등 중재를 위해 노력 중이다.

지난 1991년 캐나다 환경부 장관을 역임하며 쾌적한 산림환경 조성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93년 캐나다 부총리에 취임한 장 샤레 전총리는 '캐나다 안에 작은 프랑스'로 불리는 '퀘백'을 포함하여 인근 주변 국가들과의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안정적인 관계 유지에 주력했다.

쟝 샤레의 이러한 외교 능력은 캐나다 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으며 그 능력과 가치를 인정받아 2003년 29대 퀘백 수상으로 올라서기도 했다.

캐나다 연방정부는 UN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 자리 확보를 위하여 그를 특사로 임명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이에 대해 안젤라 사바르 캐나다 해외업무부 대변인은 “장 샤레 수상은 주변 국가들의 고위급 관계자들과 회동하여 의견 교환과 그에 대한 진전을 이루었다”고 말했다.

장 샤레 수상은 지난해 캐나다와 아랍에미리트(UAE) 간의 무역 관계 증진을 위한 기구인 'Canada-UAE Business Council'의 공동의장을 지낸 경험이 있어 캐나다와 페르시아만을 둘러싼 여성인권 문제에 대한 상황을 잘 알고 있는 인물로 평가되고 있다. 실제 앙드레 블랑샤르(Marc-Andre Blanchard) UN안전보장이사회 UN주재 캐나다 대사와도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우디라아비아는 지난 5월 이후 여성인권 운동가 15명 이상을 체포 및 구금했고 캐나다 정부는 이를 문제 삼으며 분쟁에 불을 지피기 시작하면서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