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공포 속 '자율주행'이 더욱 절실한 이유
상태바
역대급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공포 속 '자율주행'이 더욱 절실한 이유
  • 김태우 IT 산업부 기자
  • 승인 2020.01.30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 누구도 안심할 수 없다.

역대급 신종 바이러스로 전 세계가 공포에 떨고 있는 가운데, 자율주행 시대를 더욱 앞당겨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30일 중국 우한(武漢)시에서 일본으로 온 여행객들을 태우고 운전한 버스 기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신종 코로나)에 감염된 사실이 확인되면서 중국인 입국자, 관광객들을 상대하는 서비스 노동자들의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후생노동성은 우한에서 온 여행객을 태운 버스에 동승했던 40대 일본인 여성이 신종 코로나에 감염된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후생노동성은 28일 우한에서 온 여행객을 태운 버스를 운전했던 60대 일본인 남성이 신종 코로나에 감염됐다고 발표했다. 심지어 동승했던 안내원(가이드)까지 감염된 것으로 파악됐다.

신종 코로나 세계발생현황 29일 오전9시기준 (자료=질병관리본부)
신종 코로나 세계발생현황 29일 오전9시기준 (자료=질병관리본부)

어디에서 온 지도 모르는 관광객들과 밀폐된 차 안에서 장시간 함께 숨을 쉬어야 하는 공항버스 기사 역시 불안하기는 마찬가지다.

뿐만 아니라 버스를 포함한 지하철에서도 바로 옆 사람조차 믿지못하는 시민들의 '안전 불감증'은 극도에 달하고 있다.

취소할 수 없는 일정상의 이유로 30일 해외 출국한 직장인 박인걸(36)씨는 "일단 외국인이면 좀 많이 불안한게 있고, 괜히 옆 사람이 기침을 하기 시작하면 더욱 그렇다."며 "공항으로 가는 버스 안에서도 밀폐된 공간이라 편히 올 수 없었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공항에서 카트를 관리하는 서비스 직원들도 걱정은 마찬가지다. 중국은 물론 전 세계에서 온 불특정 다수 여행객의 손길이 닿은 카트를 하루에만 평균 2천 개 이상 옮기기 때문이다. 20만 인구가 매일 인천공항 1터미널 이용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본다면 바이러스에 무방비로 노출될 수 밖에 없는 환경이다.
 
이처럼 중국인 관광객을 태웠던 버스 운전기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사람의 통제가 필요없는 '완전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겨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ICT(정보통신기술) 업계 관계자들은 자율주행 시대를 맞이해야할 준비를 서둘러야한다고 입을 모은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 몇년 간 다소 모호했던 자율주행 개념이 정립되어 가면서 막대한 개발 비용과 멀게만 느껴진 상용화 시점, 각종 규제, 사고 책임 등 관련 문제에 대한 솔루션에 보다 속도를 내야한다"고 말했다.

현재 자율주행 단계는 미국자동차공학회(SAE)와 미국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기준을 따르고 있다. 이들은 자율주행 정의 기준은 레벨 0~5까지 규정하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들은 2단계를 상용화하고 있으며, 반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벨3 초기 제품을 출시하는 동시에 레벨4 수준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각국 정부가 레벨2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을 지원하기 위해 규제를 정비하기 시작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미국은 17개 주에서 레벨 3 이상의 자율주행 운행을 허용했으며,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 주요국가도 공공도로에서 레벨3 시험주행을 허가하는 추세다.

중국은 베이징, 창저우 등에서 레벨4 자율주행의 시험주행을 허가하고 있으며, 우리 국토부도 오는 7월부터 레벨3 자율주행 차량에 대한 안전기준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전문가들은 장기간 보급 확산이 기대되는 레벨 2~3 수준의 ADAS와 시스템통합업체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하다며 레벨 3에 대한 즉각적인 상용화보다 기반 법령과 도로 인프라를 정비하는 과정이 빠르게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올 해는 이러한 움직임들이 보다 빠른 속도로 구체화되는 모습들을 기대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또 레벨4~5 이상의 자율주행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선 각 정부 지자체와 자율주행 전문 기업들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