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실검 일시 중단+연예면 댓글 서비스 폐지‥카카오는 '완전 폐지'
상태바
네이버, 실검 일시 중단+연예면 댓글 서비스 폐지‥카카오는 '완전 폐지'
  • 김태우 IT 산업부 기자
  • 승인 2020.02.19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우 IT 산업부 기자] 4·15 총선을 앞두고 네이버가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단한다. 다음은 이 서비스를 아예 없애기로 했다.

네이버는 오는 4월 2일부터 15일 오후 6시까지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단하기로 했다고 19일 발표했다. 검색 횟수가 빠르게 늘어나는 단어를 실시간으로 공개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그 동안 ‘실시간 검색’은 여러 차례 도마 위에 올랐다. 정치적 목적으로 남용될 소지가 있고, 특정 기업이나 상품의 마케팅 용도로 전락했다는 논란도 끊이지 않았다. 지난해 3분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자격 논란을 두고 포털 사이트에서 지지·반대 세력이 실시간 검색어 경쟁을 벌인 게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송금서비스 ‘토스’의 행운퀴즈 정답을 확인하는 이용자 때문에 특정 키워드 검색횟수가 급증하기도 했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 총괄은 “해당 기간의 서비스 운영이 선거의 공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해 일시적인 중단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또 인격 모독과 사생활 침해 논란에 휩싸인 연예기사 댓글 서비스를 다음달 잠정 폐지할 예정이다. 인물명 연관 검색어 기능 역시 중단하기로 했다. 유 총괄은 “연예 정보 서비스의 구조적인 개편이 완료될 때까지 연예 뉴스 댓글은 운영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카카오가 운용하는 포털사이트 다음은 20일 ‘실시간 이슈 검색어’ 서비스를 종료할 계획이다. 지난해 11월 연예 뉴스 댓글과 인물 관련 검색어 기능을 없앤 데 이은 후속 조치다. 카카오 관계자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가 본래의 목적에서 크게 벗어났다는 게 회사 측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