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中 시노팜 자회사와 코로나19 진단키트 공급 논의…중국 공급 ‘박차’
상태바
강원, 中 시노팜 자회사와 코로나19 진단키트 공급 논의…중국 공급 ‘박차’
  • 오진수 IT 산업부 기자
  • 승인 2020.03.20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진수 IT 산업부 기자] 강원이 연매출 100조원에 달하는 중국 최대 의약그룹과 코로나19 진단키트의 중국 시장 공략에 시동을 건다.

강원은 중국 의약산업 최대 국영기업 ‘시노팜(국약그룹)’ 산하의 ‘시노팜SD(국약그룹산둥)’과 코로나19 진단키트의 중국 공급 논의를 추진중이라고 20일 밝혔다. 빠른 시일내 관련 세부사항에 대한 논의를 거쳐 공급을 본격화 할 계획이다.

강원은 이미 지난 2월 26일 시노팜SD와 ‘전략적 협력 협의서’를 체결하고 바이오 생명공학, 유전자 진단, 의약품 및 의료기기 수출입 등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을 추진키로 합의 했다. 중국 시장 공급을 위해 필요한 중국식품의약품안전처(CFDA) 판매 인허가 등은 의약산업 유통 전문회사인 시노팜에서 담당할 예정이다.

시노팜은 중국 국무원 국유자산관리감독위원회(国资委) 직속 관할의 국유기업으로 중국 의약분야 1위, 글로벌 500강 기업중 하나다. 1919년 중국 정부 산하 제약회사로 출발해 바이오, 신약연구개발 및 의약품 제조, 의료기기유통, 제약 및 헬스케어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홍콩, 상해, 심천 등 6개 상장 사와 1400개가 넘은 자회사 및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1만여 개 병원, 8만여 개 보건소 및 진료소, 6만여 개 약국 등 공급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2019년 기준 90.7조원 규모의 매출을 기록했다.

시노팜SD는 시노팜홀딩스의 유통 플랫폼 전문 자회사로 약 40개에 달하는 법인을 보유하고 있다. 2009년 설립이래 의약품 및 의료기기, 기타 의료용품 등을 병원과 약국을 비롯한 다양한 의료현장에 직ㆍ간접 유통사업을 진행중이다. 산동성을 중심으로 탄탄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왔으며 ‘병원+약국 결합’과 ‘소매+물류+진료 결합’ 등 전략적인 사업모델과 유통방식으로 2018년 기준 매출 1.9조원을 시현했다.

강원은 시노팜SD를 통해 코로나19 진단키트 유통을 시작으로 신규사업으로 추진중인 ‘바이오 플랫품’사업의 중국 진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강원은 최근 코로나19 감염여부를 20분내 진단 가능한 신속진단키트 ‘iLAMP Novel-CoV19 Detection Kit’ 의 글로벌 공급 추진 의지를 밝힌바 있다. 중국을 비롯해 필리핀, 태국 등 동남아 국가를 우선 공략할 계획으로 관련 국가별 인허가 신청도 준비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해외사업을 추진해온 경험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바이오 플랫폼 사업을 공략해 나갈 계획”이라며 “iLAMP Novel-CoV19 Detection Kit 외에도 국내 진단키트 개발사와 한국, 미국, 유럽 인증을 받은 제품에 대해 밴더 등록을 마쳤으며 경쟁력 있는 제품들을 중심으로 해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