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젠텍,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 유럽 등 20개국 수출 개시
상태바
수젠텍,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 유럽 등 20개국 수출 개시
  • 김태우 IT 산업부 기자
  • 승인 2020.03.31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수젠텍 제공
사진=수젠텍 제공

[김태우 IT 산업부 기자] 수젠텍이 개발한 코로나19 항체 신속진단키드 ‘SGTi-flex COVID-19 IgG/IgM’ 수출이 시작됐다.

수젠텍은 코로나19 항체 신속진단키트 1차 생산 분 5만키트를 이탈리아, 스페인, 필리핀, 인도네시아, 브라질 등 전세계 20개국에 31일부터 수출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1차 생산 분은 6개국에 수출할 예정이었지만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여러 국가들로부터 우선 공급요청이 쇄도해 20개국으로 수출국이 확대됐다.

수젠텍의 항체 신속진단키트는 별도의 장비나 시설이 필요없이 혈액으로 간편하게 진단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분자진단 방식에 필수적인 검사시설과 대형 장비, 전문 임상병리사 등이 부족한 대부분의 해외 국가에서는 수젠텍의 진단키트를 크게 선호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수젠텍의‘SGTi-flex COVID-19 IgG/IgM’은 IgG 항체와 IgM 항체를 동시에 진단하는 키트로 손끝혈이나 전혈의 ‘혈장분리’ 과정이 필요 없다. 따라서, 피 한 방울만 키트에 떨어뜨리면 10분내 코로나19 감염여부 신속으로 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코로나 감염자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국가들로부터 긴급 공급 요청이 이뤄지고 있다.

최근 유럽에 공급된 중국산 제품들이 품질과 정확도에서 문제가 되면서, 정확도가 높은 수젠텍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더욱 높아진 결과 유럽 각국의 정부 차원에서 공급요청이 들어오고 있다.

수젠텍 관계자는 “이미 300만 키트 이상 주문이 확정된 상황으로 생산이 완료되는 즉시 진단키트 유통망이 검증된 업체들 위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며 "일반적으로 장기간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제품을 공급하지만, 코로나19 진단키트의 경우 수요가 폭증해 공급계약 체결없이 생산계획에 맞춰 선금을 받아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주문량이 폭증으로 생산설비 증설을 진행하고 있다"며 "당초 6월말까지 300만 테스트를 생산하여 공급할 계획이었으나 5월말로 생산일정을 앞당겼으며 추가적인 캐파 증설도 계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과 중국, WHO 등에서는 혈액을 이용한 항체진단을 분자진단(PCR)과 병행하여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최근 미국에서는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증하여 확산세 방지를 위해 항체 신속진단키트가 중요하다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수젠텍은 미국 내 사용을 위한 FDA 제품등록을 진행하고 있으며, 각 주정부 당국과 제품 공급을 협의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