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①] 플레이사운드가 밝힌 #영탁 찐이야 #미스터트롯 비하인드
상태바
[인터뷰①] 플레이사운드가 밝힌 #영탁 찐이야 #미스터트롯 비하인드
  • 백융희 기자
  • 승인 2020.05.15 15:02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김지환, (우)알고보니 혼수상태/사진=손해선 기자
(좌)김지환, (우)알고보니 혼수상태/사진=손해선 기자

[백융희 기자] 대중에게 친숙한 트로트 가수를 떠올리면, 누구나 동시에 외칠 수 있는 히트 곡이 한 곡씩은 있다. 그만큼 트로트 가수에게 있어 곡은 그들의 생명과도 같다. 최근 TV CHOSUN ‘미스트롯’에 이어 ‘미스터 트롯’을 통해 트로트 붐이 진행 중이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프로듀싱 팀 플레이 사운드가 있다. 서바이벌 프로그램에서 두각을 나타낸 참가자의 기세를 이어갈 수 있는 히트 곡을 선사한 것. 플레이 사운드는 영탁의 ‘찐이야’를 비롯해 김호중, 송가인, 영기 등과 작업을 진행, 트로트를 가요 음원 차트 순위권에 올려놓는 저력을 보여줬다.

최근 플레이사운드(알고보니 혼수상태, 김지환)는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작업실에서 마켓뉴스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미스터 트롯’ 촬영 이야기부터 출연 가수, 성인가요 시장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털어놨다.

김지환/사진=손해선 기자
김지환/사진=손해선 기자

# ‘찐이야’, 기막힌 타이밍!

‘찐이야’는 베토벤의 ‘엘리제를 위하여’를 샘플링한 곡이다. 하지만 강렬한 사운드로 탈바꿈한 이곡은 처음 듣는 대중들에게는 가수 아이비 ‘유혹의 소나타’를 떠오르게 한다. 대부분 작곡가, 작사가 등은 이미 앞서 사랑받은 노래의 제목, 샘플링 곡 작업은 피하는 편이다. 이미 대중의 머릿속에 깊숙하게 자리한 이미지가 강렬해서 새로운 곡에 몰입하기 힘들게 만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플레이사운드는 생각이 달랐다. 모든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대중성이 우선이었다. 그리고 가수 영탁이 ‘찐이야’의 진가를 알아봤고, 대중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영광을 안았다.

“방송에는 공개가 안 됐는데 결승 당시 참가자들이 순위대로 곡을 골랐어요. 1등 임영웅부터 이찬원, 영탁, 정동원, 김호중, 김희재, 장민호 형까지요. 먼저 수많은 작곡가의 곡 중에서 방송에 나갈 곡이 결정되고 참가자 1등부터 10등까지 순서대로 곡을 선택했어요. 그런데 대부분 아이비 씨의 ‘유혹의 소나타’가 생각난다고 ‘찐이야’는 인트로부터 관심을 안 뒀다고 해요.(웃음) 그런데 영탁이 형이 저희 이름을 보고, 눈에 들어오는 제목 ‘찐이야’를 선택했고, 결과가 매우 좋았어요. 특히 정동원 군도 ‘찐이야’를 택하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해 아쉬워했다는 이야기도 들었어요.(웃음)”(김지환)

알고보니 혼수상태/사진=손해선 기자
알고보니 혼수상태/사진=손해선 기자

“영탁이 형이 ‘찐이야’를 선택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정말 신기했어요. 잘 될 수 있는 일은 억지로 해서 되는 게 아니고 운이 따라줘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죠. 그리고 그런 운들이 저희에게 들어와서 감사했어요. ‘찐이야’는 시청률이 제일 높은 프로그램의 쇼케이스에서 첫선을 보였고, 곧바로 1위를 했죠. 무엇보다 곡이 잘 되려면 곡이 좋아야 하고 그 곡이 가수와 잘 맞고, 홍보도 잘돼야 해야 하는데 그런 모든 것들이 잘 맞아떨어진 것 같아서 신기했어요.”(알고보니 혼수상태)

하지만 곡이 발매되기 전까지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았다. ‘찐이야’를 들어본 업계 관계자들은 누구나 아이비 ‘유혹의 소나타’를 떠올린 것. 이에 대해 혼수상태는 “10년이 지난 노래를 다시 꺼내서 인트로로 사용한다는 것에 대한 부담이 있었다. 하지만 경연곡이고 많은 사람이 듣자마자 인지할 수 있는 강렬함을 주면 좋을 것 같아서 ‘엘리제를 위하여’를 현대적으로 해석했다”라고 말했다.

(좌)김지환, (우)알고보니 혼수상태/사진=손해선 기자
(좌)김지환, (우)알고보니 혼수상태/사진=손해선 기자

#. 히트곡 공식

플레이사운드에게 ‘히트곡 공식’에 대해 물었다. 그러자 두 사람은 자신들에게 공통점이 한 가지있다고 밝혔다. 어린 시절부터 할머니와 자라 트로트를 듣고 자란 세대라는 것. 노래방에 가면 수 시간을 트로트만 부를 정도로 애정 하기에 트로트 작업은 즐거울 수밖에 없다. 여기에 팀과 가수 간의 끊임없는 소통은 좋은 곡을 탄생시킬 수밖에 없게 만들었다. 특히 플레이사운드는 ‘샤방샤방’, ‘니가 왜 거기서 나와’, ‘찐이야’ 등의 유행곡을 언급하며 감각과 타이밍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샤방샤방’은 제가 고등학교 때 최대 유행어였어요. 유행어를 곡으로 쓸 때 중요한 포인트가 있는데 시대감각을 빠르게 캐치해서 만드는 것도 능력인 것 같아요. 저도 사실 ‘엄지 척’이란 곡을 써놨는데, 아쉽게 이미 다른 곡이 나와서 발매하진 못했죠.(웃음) 또 그 곡을 선택할 수 있는 가수의 안목도 필요해요. 유행어 가사를 부담스러워하는 가수들도 있거든요.”(김지환)

“TV를 보면 작가님들이 대단하다는 생각을 해요. 유행어가 많이 등장하는데 저희에게는 보물 상자나 마찬가지에요. 유행어가 나오면 일단 적어놓고 나중에 콘셉트에 맞게 풀어가고 있어요.”(알고보니 혼수상태)

“’찐이야’의 경우 ‘찐찐찐찐 찐이야 완전 찐이야’ 다음 가사가 안 써졌는데, ‘미스터 트로트’에서 자막으로 ‘진짜가 나타났다’ 자막이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이거다’ 하고 가사를 썼죠. 그래서 방영하는 예능프로그램은 다 챙겨보고, 다양한 아이템들을 많이 생각하고 정리해 두는 편이에요.”(플레이사운드)

(좌)김지환, (우)알고보니 혼수상태/사진=손해선 기자
(좌)김지환, (우)알고보니 혼수상태/사진=손해선 기자

플레이사운드의 성공 공식은 ‘인내’와 ‘기획력’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트로트는 가수나 작곡가 등의 진입 장벽이 높고 1인이 작사, 작곡, 편곡 등을 도맡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 장윤정의 ‘어머나’, 홍진영의 ‘사랑의 배터리’처럼 수많은 가수를 돌고 돌다 세상에 발매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플레이사운드는 트로트 세계에 새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작곡가 팀이 영역을 나눠 음악을 만들고 가수에 맞는 콘셉트를 프로듀싱한다.

“최근 ‘찐이야’로 가장 큰 꽃을 피웠지만,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성과는 아니에요. 그동안 정말 많은 고생을 했어요. 팀을 꾸린지는 4년 정도 됐고, 초반에는 가수 송대관, 박주희, 금잔디, 신유 등 많은 가수의 곡을 만들었어요. 저희는 일반 성인가요를 작업하는 분들과 달리 가수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곡을 만들어가요. 항상 비슷한 곡을 만들기는 싫었거든요. 박주희 씨라면 롤러장 분위기, 김희진 씨라면 비련의 여주인공 같은 콘셉트죠. 특히 영탁이 형의 경우 소통을 통해 ‘탁 마에스트로’, 지휘자 같은 콘셉트가 나오게 된 거예요.”(알고보니 혼수상태)

“20살 때 ‘샤방샤방’이 발매됐고, 이제 13년 차 작곡가로 활동하고 있어요. 그런데 항상 ‘왜 성인가요는 작사, 작곡, 편곡이 한 명일까?’라는 생각을 했어요. 그리고 항상 곡을 만들어놓고 가수들에게 돌리는 시스템이었죠. 그런데 아이돌은 콘셉트부터 편곡 등 여러 명이 함께 작업을 해요. 각자 잘하는 부분을 더하면 시너지가 나듯, 더 좋은 곡이 탄생할 때가 많죠. 특히 저희는 의상부터 안무까지 만들어주기도 해요.(웃음) 항상 다양한 시도를 많이 해요. 다행히 이런 과정들이 좋은 결과를 내고 있고, 감사하게 의뢰도 많이 받고 있어요.”

(좌)김지환, (우)알고보니 혼수상태/사진=손해선 기자
(좌)김지환, (우)알고보니 혼수상태/사진=손해선 기자

#.플레이사운드의 조언

최근 트로트 붐이 일기 시작하며 트로트에 도전하는 가수들이 늘고 있다. 플레이사운드는 플레이사운드는 이런 기회를 통해 가수 홍진영, 장윤정, 송가인 같은 숨은 보석들이 나와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단순히 유행을 따라서, 돈을 벌기 위해서 등의 가벼운 마음으로 도전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조언했다.

“트로트는 정말 좋아서 해야 해요. ‘미스터 트롯’ 등을 보면 대부분 다 어떻게든 인연이 있는 분들이 많아요. 이찬원, 남승민, 정동원 등은 정말 입에 트로트를 달고 살아요. ‘미스트롯’부터 ‘미스터트롯’까지 잘 되는 분들을 보면 공통점이 딱 하나 있어요. 몸에서 된장, 고추장 냄새가 흐르는 친구들이에요.(웃음) 어린 시절부터 해외 음악, 가요 등을 많이 접한 사람이 댄스음악을 잘 소화하는 것처럼 트로트도 마찬가지예요. 흥과 한이 있는, 우리 민족을 잘 담고 있는 곡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정말 트로트를 사랑하는 분들이 도전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커요.”(김지환)

인터뷰 ②에서 이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0-05-16 20:06:08
좋은 곡. 영탁님께 찰떡인 노래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랑 2020-05-15 17:47:08
영탁 님 찐이야대박 좋은곡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평생지기 2020-05-15 17:07:10
이 분들 진짜 대단하신듯 ㅋㅋ
레알 히트제조기
좋은 곡 만들어주셔서 감사해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