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인터뷰] 김영민, ‘불시착’→’부부의 세계’ 흥행 “대한민국에서 제일 운 좋은 나”
상태바
[Ma 인터뷰] 김영민, ‘불시착’→’부부의 세계’ 흥행 “대한민국에서 제일 운 좋은 나”
  • 변진희 기자
  • 승인 2020.05.2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매니지먼트 플레이 제공
사진=매니지먼트 플레이 제공

[변진희 기자] ‘사랑의 불시착’에 이어 ‘부부의 세계’까지, 김영민은 올해 선보인 두 작품으로 연달아 흥행에 성공하며 대중에 눈도장을 확실히 찍었다.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2020년을 보내고 있는 그다.

김영민은 지난 16일 종영한 JTBC 금토드라마 ‘부부의 세계’에서 이태오(박해준 분)의 친구이자 바람둥이 회계사 손제혁 역을 맡아 열연했다. 그는 능글맞고 뻔뻔한 바람둥이부터 다정하고 자상한 면모의 사랑꾼의 모습까지 변화무쌍한 손제혁 캐릭터를 완벽하게 소화해냈다.

“차분하게 시작한 작품이었어요. 워낙 대단한 감독님과 김희애 선배님이 계시기 때문에 작품성 있는 좋은 드라마가 만들어지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이렇게 높은 시청률을 기록할 줄은 몰랐어요. 점점 많은 관심을 받게 되면서 시청자분들과 드라마를 함께 만드는 기분이 들더라고요. 특이하고 감사한 경험을 했어요.”

‘부부의 세계’는 최종회 시청률 28.4%를 기록하며 JTBC 역대 드라마 1위를 차지했다. 탄탄한 스토리, 긴장감 넘치는 연출, 내로라하는 배우들의 열연이 어우러져 꾸준히 입소문을 타며 인기를 모은 결과다.

“’사랑의 불시착’이 잘 되고 ‘부부의 세계’도 잘 되면서, 대한민국에서 제가 제일 운이 좋은 사람이 아닌가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이렇게 연달아 잘 되는 경우가 흔치 않잖아요. 제가 좋은 팀을 만난 덕분이라 생각해요. 하지만 잘 됐다고 해서 들떠있지 않으려고 하고, 언젠가 떨어질 때도 있을 텐데 그렇다고 해서 낙담하지 않으려고 해요. 그냥 지금처럼 하나하나 최선을 다해서 한다면, 좋은 결과도 따라오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어요.”

사진=매니지먼트 플레이 제공
사진=매니지먼트 플레이 제공

김영민에게 ‘부부의 세계’의 인기 비결을 묻자, 그는 좋은 현장 분위기를 가장 먼저 언급했다. 더불어 자신보다는 함께한 배우들의 열연으로 공을 돌리며 겸손한 모습을 보였다.

“생각할 것들이 많은 드라마였어요. 고구마 같은 답답한 면도 있었지만, 인간의 심리나 관계에 대해 파고드는 점을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신 것 같아요. 또 다른 인기 비결은 감독님과 스태프분들이라 생각해요. 배우들끼리 ‘요즘 이런 팀이 다 있어?’라고 얘기할 정도로 너무 호흡이 좋았거든요. 스태프분들이 배우들 배려도 너무 잘해주셨고, 감독님의 부드러운 카리스마 덕분에 작품의 방향성이 확실했어요. 편집의 힘도 확실히 느꼈죠. 대본을 알고 본 방송을 보는데도 너무 재밌는 거예요. 그건 연출의 힘이라 생각하거든요. 그리고 김희애 선배님들 필두로 박해준 씨가 정말 잘해줬어요. 박선영 씨도 고예림의 다양한 모습을 너무 잘 표현해 줬고요. 박선영 씨와 호흡을 많이 맞췄는데, 긍정적인 에너지를 많이 받으면서 촬영할 수 있게 해줘서 정말 고마워요. 좋은 배우분들을 만난 건 저에게 큰 행운이 아니었나 싶어요.”

특히 김영민은 김희애에 대한 무한한 애정과 신뢰를 드러내 눈길을 끌었다. 지선우 역을 맡은 김희애는 흡입력 있는 연기로 극의 중심을 이끌며 화제를 모은 가운데, 김영민은 김희애가 현장을 리드하며 후배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쳤다고 전했다.

“김희애 선배님에 대한 기대감은 당연히 있었는데, 중간쯤에는 진짜 완벽하다는 생각이 드는 거예요. 그러다 후반에는 소름이 끼칠 정도로, 완벽 이상의 느낌을 받았어요. 점점 깊어지는 감정을 너무 잘 표현하시는 거예요. 숨 쉬는 모습만으로도 지선우의 아픔이 느껴지게 연기하는 모습을 봤어요. 선배님께 너무 좋은 걸 보고 배울 수 있어서 기뻐요.”

극 중 손제혁은 이태오 못지않게 나쁜 인물이었다. 극 초반 아내 앞에서도 바람기를 숨기지 않는 뻔뻔한 태도는 물론이고, 친구의 아내인 지선우를 마음에 품고 하룻밤을 보내기도 했다. 더욱이 외도를 들키고도 지루함이 싫다고 말하며, 아내 고예림(박선영 분)의 마음을 무시하는 태도로 일관해 시청자들의 분노를 샀다.

“제 안에 있는 나쁜 모습을 최대한 꺼내보려고 하고, 상황에 집중하려고 했어요. 제혁 캐릭터를 분석할 때, 어디선가 본 듯한 남자의 지질하고 어리석은 모습들을 많이 가져오려고 했죠. 제혁 같은 캐릭터가 현실에 분명 존재할 텐데, 그런 모습을 드라마를 통해 보여줌으로써 더 나은 세상을 밝힐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기도 했어요.”

김영민은 극 후반 변화된 손제혁도 잘 표현해냈다. 고예림에게 이혼 통보를 받은 후에야 진정한 사랑을 깨닫게 되고, 아내에게 진심을 고백하며 다정해진 모습의 손제혁으로 반전 매력을 보여줬다. 하지만 결말은 고예림이 재혼 대신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손제혁은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전개로 시청자들의 아쉬움을 자아내기도 했다.

“마지막에 고예림이 사랑하는데 용서는 안 된다고, 의심으로 평생 자신을 괴롭힐 것 같다고 하던 대사에서 너무 많은 슬픔이 느껴졌어요. 손제혁은 그동안 주지 못한 사랑을 주려고 하지만, 고통스러워하는 아내를 다시 붙잡을 수가 없게 되는 거죠. 그래서 두 사람의 결말은 비극이에요. 손제혁은 사랑은 잃었지만 인생을 알게 됐다고 생각해요. 그의 옆에는 이제 다른 여자가 있지만, 그래도 아픔을 통해 조금은 성숙한 모습으로 가정을 꾸릴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싶어요. 손제혁에게 고예림은 정말 중요하고 소중한 존재일 거예요.”

그는 방송이 진행되는 동안 촬영이 겹치지 않으면 본 방송을 챙겨보고, 꾸준히 시청자들의 반응을 챙겨보며 모니터링과 피드백에 충실하려 했다. 가족, 지인. 길을 걸으며 마주치는 시청자 등 많은 이들의 응원에 힘을 얻으며 ‘부부의 세계’를 성공적으로 잘 마쳤다.

“좋은 반응도 있고 그렇지 않은 반응도 있었는데, 화제가 된 작품인 만큼 다양한 의견에 감사한 마음이었어요. 저는 손제혁을 나쁜 놈이라고 할수록 좋더라고요.(웃음) 그리고 손제혁과 고예림이 어떻게 될지에 대한 추측, 어떻게 됐으면 하는 바람들을 많이 남겨주셔서 좋았어요. 주변에서도 드라마가 잘 됐다고 축하해 주고, 친한 친구들은 괜히 짓궂게 ‘너 바람피우지 말고 똑바로 살아’라고 하기도 했어요. 요즘은 마스크를 쓰고 나가도 알아보는 분들이 계셔서 신기하고, 제 행보를 응원해 주시는 분들이 늘어나서 큰 힘이 돼요.”

사진=매니지먼트 플레이 제공
사진=매니지먼트 플레이 제공

김영민은 곧바로 서현, 고경표, 김효진 등이 출연하는 JTBC 드라마 ‘사생활’을 차기작으로 확정 짓고 ‘열일’ 행보에 나선다. 그는 높아진 관심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부담감을 털어놓는 한편, 더 나아가서는 드라마의 중심을 이끌 수 있는 타이틀롤에 대한 욕심을 전하기도 했다.

“다음 작품도 잘 됐으면 하는 희망이 생기는 만큼 부담감도 조금 생기는데요. 그래도 평정심을 가지고, 내가 해야 할 것들을 잘 밟아나가려고 해요. ‘사랑의 불시착’과 ‘부부의 세계’가 저를 더욱 성숙해지게 만들었거든요. 손제혁의 경우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선을 타는 역할이었어요. 저도 지선우나 이태오처럼 줄거리를 끌고 나갈 수 있는 역할에 대한 욕심은 있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극을 이끌어야 하는 힘이 필요해요. 그런 부분을 이번에 김희애 선배님께 많이 배웠고요.”

김영민이 작품을 고르는 기준이 궁금했다. 그는 “잘 될지 안 될지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는 없고, 저는 단지 차분하게 최선을 다해서 할 일을 하는 거다. 그랬을 때 기대 이상의 성과가 나올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라고 밝히며 자신만의 작품 선택 소신을 전했다.

“하나의 색을 가지고 꾸준히 이어가는 배우, 매번 다른 역할을 하는 배우 모두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저는 사실 가장 중요한 건 작품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작품에서 이야기가 나오고, 좋은 스태프와 배우가 나오고, 시청률도 나오는 거니까요. 캐릭터를 먼저 보고 작품을 선택하는 게 아니라, 작품을 중심으로 생각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나는 착한 역할을 하고 싶어’ 혹은 ‘나쁜 캐릭터만 하고 싶어’라는 생각을 하진 않아요. 우선 대본을 먼저 보고, 감독님과 만나 대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걸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연기를 ‘세상과 자신을 연결하는 연결고리’라고 표현한 김영민은 올 하반기에는 ‘사생활’을 통해 다시 대중과 만날 예정이다. 그는 연기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전하며 차기작에 대한 관심과 기대를 당부했다.

“저는 연기하는 게 좋아요. 저를 표현하는 게 좋고, 저를 바라보는 누군가가 있어서 좋아요. 나와 세상이 만나는 게 연기라고 생각하고, 좋은 연기는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믿음도 있어요. 배우로서 세상과 어떻게 소통해야 하고, 노력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도 놓치지 않으려고 해요. 곧 ‘사생활’ 촬영도 시작할 예정인데요. 이번에도 잘 됐으면 하는 희망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만들고 싶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