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는 훌륭하다' 강형욱, 반려견 성향 파악 강조! "애정보다 더 중요한 건 이해"
상태바
'개는 훌륭하다' 강형욱, 반려견 성향 파악 강조! "애정보다 더 중요한 건 이해"
  • 조정원 기자
  • 승인 2020.07.14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2 '개는 훌륭하다' 방송 캡처
사진=KBS2 '개는 훌륭하다' 방송 캡처

[조정원 기자] 강형욱이 반려견을 난폭하게 만드는 보호자들의 흔한 실수를 지적했다.

강형욱은 지난 13일 오후 방송한 KBS2 '개는 훌륭하다'에서 무심코 행한 보호자의 행동들이 반려견에게 나쁜 습관을 들일 수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 줬다.

이번 고민견 녹두는 사람에겐 한없이 착하고 애교 많은 반려견이지만 개만 보면 공격성이 폭발해 사납게 돌변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과거 강아지를 죽게 만들기도 했었다.

사전 테스트에서 개 인형에게도 달려든 녹두를 보자 강형욱은 "상대견의 언어를 전혀 듣지 않은 행동"이라며 "이는 점차 미취학 아동에 대한 공격성으로 연결될 확률이 높다"고 말해 충격을 안겼다.

강형욱은 함께 사는 반려견 까미와는 잘 지내는데 다른 반려견에게는 공격적인지 그 이유를 보호자의 평소 반려 생활에서 찾았다. 어릴 적부터 훈육과 산책을 하지 않고 애견 카페만 다녔기 때문에 사회성은 떨어지고 개들 사이에서 생존 본능이 커진 것이다.

반려견이 많은 곳을 가면 친구를 사귈 수 있고, 녹두도 좋아할 것으로 판단한 건 보호자의 착각일 뿐이었다. 강형욱은 "이럴수록 반려견이 보호자를 존중하지 않게 될 것"이라는 사실과 "많은 보호자가 이렇게들 키우고 있다"라며 안타까워했다.

또 "녹두가 짖을 때마다 깜짝 놀라는 보호자의 행동이 녹두의 불안감을 키우고 경계심을 높인다"며 결과적으로 "난폭한 개로 키우게 된다"고 말했다. 때문에 보호자들의 흔히 하는 행동이 반려견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 수 있었다.

이날 훈련을 도와줄 헬퍼 독이 투입되자 녹두의 공격성이 폭발하기 시작했다. 당장 달려들 기세로 흥분하자 강형욱은 다른 개가 있어도 보호자에게 집중하는 훈련을 실행하며 차츰 헬퍼 독과의 거리를 좁혀나갔다. 초반 날 서 있던 태도와 달리 녹두는 뛰어난 학습 능력을 보여주며 강형욱에게 집중했다.

이어 보호자 교육은 물론 낯선 개가 움직여도 가만히 있도록 하는 훈련까지 진행됐다. 어느덧 헬퍼 독과 2미터의 거리도 안 될 만큼 가까워진 녹두는 헬퍼 독을 따라 시선을 움직였지만 달려들지 않고 보호자의 부름에 응답했다. 교육 하루 만에 보여준 놀라운 변화를 통해 녹두가 매너견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엿볼 수 있었다.

이렇듯 '개는 훌륭하다'는 반려견을 예뻐 만 하기보다는 보호자로서의 자격과 의무는 무엇이며 보호자들이 흔히 범하는 실수 등은 무엇인지 등 내 반려견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함을 알려줬다.

성숙한 반려 생활을 위한 노력하는 '개는 훌륭하다'는 매주 월요일 오후 10시 40분에 방송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