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거리 두기 3단계 검토…'이번주 고비'
상태바
정부, 거리 두기 3단계 검토…'이번주 고비'
  • 정훈상 기자
  • 승인 2020.08.25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훈상 기자]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정부 역시 이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번주가 고비인만큼 사태를 지켜보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사회적 거리 두기 3단계 가능성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단계에서 코로나19를 막지 못한다면 3단계로 격상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코로나 사태 초기 신천지 때보다 훨씬 엄중한 비상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3단계 격상은 결코 쉽게 말할 수 있는 선택이 아니다. 일상이 정지되고 일자리가 무너지며 실로 막대한 경제 타격을 감내해야 한다"며 "의료체계까지 무너질 수 있다. 최악의 상황까지 가지 않도록 모두가 힘을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해치는 불법행위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악의적이고 조직적인 방역 방해와 가짜뉴스 유포는 공동체를 해치는 반사회적 범죄"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3단계가 현실화될 경우 미칠 수 있는 파장이 크다며 여전히 신중한 입장을 보였고, 정부는 우선 이번주 상황을 더 지켜보며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거리두기 효과는 최소 일주일 후부터 나타나는 만큼, 지난주 수요일부터 시작된 수도권 거리 두기 2단계의 효과를 보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또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수도권에서 일어나고 있는 감염 확산을 이번 주 이내에 막지 못한다면 3단계로 올라가는 것도 불가피하게 검토할 수 밖에 없다"며 "다만 확산 상황이 엄중한 만큼 3단계 격상을 지금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정부는 매일 위험도를 평가하며 3단계 필요성을 살피고 있는 만큼 언제든 유행 상황에 따라 3단계로 격상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내비쳤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시기를 놓치지 않게끔 위험도에 대한 평가와 또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그리고 3단계 조치 시에 범위와 방법에 대해서 검토하고 의사 결정을 하도록 하겠다"며 "이번주 사회적 거리 두기의 실천이 향후의 전망을 결정하기 때문에 2단계 조치부터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