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추가 부양책에 제동걸었다..."지원금 2000달러로 상향하라"
상태바
트럼프, 추가 부양책에 제동걸었다..."지원금 2000달러로 상향하라"
  • 박규민 기자
  • 승인 2020.12.23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박규민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연방 상·하원이 가결한 9000억달러(약 1000조) 규모 경기부양책 법안에 반대하며 수정을 촉구했다.

공식 거부권을 행사한다고 밝히지는 않았지만, 서명을 지연하며 사실상 거부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22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영상을 통해 "그들이 내 책상으로 보낼 법안은 예상한 것과 많이 다르다"며 "정말 부끄러운 일"(disgrace)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성인 1명당 지급되는 현금 600달러(약 66만원)를 2000달러(약 222만원)로 상향 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상황을 두고 AP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부양책에 서명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시사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공화당과 민주당은 대통령의 요구에 맞는 새로운 법안을 만들거나 상·하원에서 의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로 거부권을 무력화할 수 있다. 해당 법안은 하원에서 359대 53, 상원에서 92대 6이라는 압도적인 표차로 통과해 거부권 무력화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민주당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우리는 개인 지원금을 2,000달러로 하기 위해 수개월을 공들였지만 공화당이 이를 차단했다”며 “민주당은 이번 주 이 방안을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공화당의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