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코로나 폭증에 정부 비상...5일 연속 3000명대
상태바
일본, 코로나 폭증에 정부 비상...5일 연속 3000명대
  • 박규민 기자
  • 승인 2021.01.03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뉴스1)
(사진제공=뉴스1)

[박규민 기자] 일본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자 도쿄도 등 주요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정부에 긴급사태 선언을 다시 발령해달라고 요구했다.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도쿄도와 사이타마현, 지바현, 가나가와현 등 수도권 4개 도도부현 지사는 이날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 재생 담당상과 회담해, 코로나19 대책 특별 조치법에 따라 긴급사태 선언 재발령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회담은 3시간 넘게 이어졌다.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는 회담이 끝난 후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확진자 수와 의료체제 현황을 보면 즉시 이동을 억제할 필요가 있다"며 휴업 요청 대상 업종을 신속하게 협의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주요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직접 나서 긴급사태 발령을 요청한 것은 지난해 11월 이후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일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감염 확산이 심각해지자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일본 도쿄도(東京都) 지사와 가나가와(神奈川)·지바(千葉)·사이타마(埼玉)현 지사 등 수도권 4개 광역자치단체장은 2일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일본 경제 재생 담당상을 만나 긴급사태 재발령을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니시무라 담당상은 긴급사태를 다시 선언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면서도 음식점 영업 종료 시각을 현행 오후 10시에서 8시로 앞당기는 영업시간 단축, 기업의 텔레 워크 확대, 각종 행사 개최 요건 엄격화 등이 이뤄지도록 즉시 행동에 나서달라고 고이케 지사 등에게 요청했다.

감염이 심각한 상황인데도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경기 위축을 우려해 강력한 조치를 하지 않자 고이케 지사 등이 공개적으로 압박한 셈인데 일본 정부는 지자체가 영업시간 단축 요청 등 가능한 수단을 먼저 실행해보라고 반응한 셈이다.

일본 정부는 전문가 등의 의견을 들은 후 긴급사태 재발령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하루 신규 확진자는 지난달 29일부터 2일까지 닷새 연속 3천 명을 웃돌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일본의 누적 확진자는 24만 2768명으로 늘었다. 사망자는 31명 증가해 3585명이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