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인순 '박원순 피소사실 유출' 의혹 해명..."유출한 바 없다"
상태바
남인순 '박원순 피소사실 유출' 의혹 해명..."유출한 바 없다"
  • 정훈상 기자
  • 승인 2021.01.06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제공=뉴스1)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제공=뉴스1)

[정훈상 기자]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지난해 12월30일 서울북부지검 발표 이후 제가 피소사실을 유출했다는 보도가 이어졌다"며 "저는 피소사실을 사전에 알지 못했고 유출한 바 없다"고 밝혔고, 이에 정의당은 "피해자가 있다는 걸 인지했고, 피해사실 확인을 서울시 젠더특보에게 한 것 자체가 유출"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저는 지난해 7월24일 최고위원회 공개회의를 통해 이 점을 밝힌 바 있고, 이와 관련해서 달라진 사실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 발표자료에서도 '박원순 전 시장이 특보 갑(甲)을 통해 최초로 정보를 취득한 시점은 피해자의 고소장 접수 이전이고, 박 전 시장과 특보 갑은 고소 이후에도 고소 여부 및 구체적인 고소 내용을 알지 못했던 것'으로 나와 있다"며 "제가 피소사실을 유출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저는 7월8일 오전 서울시 젠더특보에게 전화로 '박원순 시장 관련 불미스러운 얘기가 도는 것 같은데 무슨 일 있느냐'라고 물어본 것"이라며 "구체적인 내용이나 사건의 실체에 대해 전혀 들은 바가 없기에 이렇게 질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피해자의 깊은 고통에 공감하며 위로 드리고, 일상이 회복되길 바란다"며 "이 일로 오랫동안 국민 여러분께 혼란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 죄송하다는 말씀 드린다"고 말했다.

남 의원은 8년 전 성폭력 피해자의 인권 보호를 위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던 것으로 6일 알려졌으며, 현재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강제추행 혐의와 관련된 내용을 서울시 측에 알려준 의혹을 받고 있다. 그는 또 사건 당시 박 전 시장 성추행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으로 부르자고 주도한 여당 인사 중 하나로 알려졌고, 2013년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 동표 의원들과 공동으로 대표 발의했다.

그는 “성폭력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상대를 동등한 인격체로 보지 않고 성적대상으로 쉽게 여기는 인식, 특히 약자인 여성이나 아동 등을 성별 권력관계로 보는 잘못된 의식에서 비롯된다”며 이 개정안 필요성을 주장했다.

당시 민주당의 젠더폭력TF 위원장을 맡고 있던 남 의원은 당이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으로 규정하는 데도 핵심적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각종 성폭력 사건의 진실을 밝히는 데 앞장서 왔던 남 의원이 정작 박 전 시장 사건에 대해선 ‘가해자 감싸기’에 급급했고 거짓말까지 했다는 비판이 일었다.

해명에도 의혹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어떤 경로로 어떤 정도까지 박 전 시장 관련 소문을 듣고 임 특보에게 전화했는지는 밝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신은 사전에 피소사실을 몰랐다’는 명확한 증거를 밝히지 않는 이상 그를 둘러싼 비판은 계속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