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 민주주의, 도전과 전망’ 학술토론회 연다
상태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 민주주의, 도전과 전망’ 학술토론회 연다
  • 마켓뉴스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23.06.02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항쟁 36주년을 맞아 한국 민주주의의 과제 공론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민주주의연구소가 오는 9일 서울글로벌센터 9층 국제회의장에서 ‘6월항쟁 36주년 기념 학술토론회’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학술토론회는 ‘한국 민주주의, 도전과 전망’을 주제로, 우리나라와 전 세계의 민주주의 현황을 살펴보고 방향성과 혜안을 모색해보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학술토론회는 총 3부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는 서복경 더가능연구소 대표가 사회를 맡아 ‘한국 민주주의 현안과 과제’를 주제로 최근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 위기를 심화시키는 사례를 살펴본다. 이관후 건국대 교수가 ‘한국정치의 위기, 포퓰리즘 때문인가?’를, 김종철 연세대 교수가 ‘비선출 권력과 민주주의, 민주공화적 통제의 필요성과 조건’을 주제로 발표한다. 토론에는 홍철기 서강대 연구원과 이소영 대구대 교수가 참여한다.

2부는 윤정숙 녹색연합·시민평화포럼 공동대표의 사회로 ‘세계 민주주의 현안과 과제’인 기후-생태 위기와 국제 환경 변화에 따른 한반도 평화 문제를 다룬다. 조효제 성공회대 교수가 ‘기후-생태 위기 시대의 인권과 민주주의’를, 이삼성 한림대 명예교수가 ‘동아시아 대분단체제론 시각의 미중 갈등과 한반도 평화 위기’를 주제로 발표한다. 토론은 심아정 피스모모평화페미니즘연구소 연구팀장과 한성훈 연세대 학술연구교수가 담당한다.

3부는 이원영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민주주의연구소장이 사회를 맡아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이관후 건국대 교수, 김종철 연세대 교수, 조효제 성공회대 교수, 이삼성 한림대 명예교수, 윤정숙 녹색연합·시민평화포럼 공동대표가 패널로 나선다. [마켓뉴스 온라인 뉴스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