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릉이 재배치 참여해 마일리지 적립하고 건강도 챙기세요”
상태바
“따릉이 재배치 참여해 마일리지 적립하고 건강도 챙기세요”
  • 이사론 기자
  • 승인 2024.05.16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다거치 대여소에서 빌리면 100 마일리지, 과소거치 대여소에 반납하면 100 마일리지
하루 400 마일리지, 한달 5000 마일리지 적립, 현금처럼 사용 가능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외국인들이 한국에 오고 싶어하는 여러 가지 이유 중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있다. 한강에서 자전거 타고 라면 먹기. 자전거길에 완벽하게 구비되어 있는 한강을 전문 자전거로 라이딩을 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따릉이를 타고 달리는 이들도 많다. 뿐만아니라 따릉이를 타고 대교를 건너는 일도 일상화되었다.

많은 사람이 이용하다보니 자전거가 부족한 대여소가 늘고 있다. 그래서 마련한 대책이 '따릉이 재배치 이벤트'이다. 자전거가 부족한 대여소에 따릉이를 반납하면 마일리지를 적립받을 수 있으니 관심을 가져보자. 

서울시는 지난해 시범운영에 이어 올해도 티머니와 함께 지난 3일부터 시민참여 따릉이 재배치 사업을 추진 중이다.

‘시민참여 따릉이 재배치’는 출퇴근 시간 등 이용이 몰리는 시간대에 따릉이 이용자가 자전거 과다 거치된 대여소에서 대여하거나, 과소 거치된 대여소에 반납할 때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사업이다. 작년 시범사업이 호응이 높았던 만큼, 올해도 시민참여를 통해 자전거 활성화를 이끌 전망이다.

출퇴근 시간대 이용량이 급증하면서 수요가 많은 일부 지역에 쏠림현상이 발생하고 배송 인력을 통해 자전거를 재배치하는 데에도 한계가 있어, 서울시는 티머니와 협업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시민참여 재배치 이벤트를 진행하게 됐다.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약 5개월간 시민참여 재배치 사업을 추진한 결과 쏠림현상을 해소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릉이 재배치 사업 참여는 ‘티머니GO’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참여 가능하다. ‘티머니GO’는 따릉이, 고속버스, 시외버스 등 교통수단별 경로 검색과 예매 서비스, 다양한 리워드 혜택 등을 제공하는 ㈜티머니의 서울형 통합이동 앱 서비스이다. 

마일리지 적립 가능 시간대는 따릉이 이용이 몰리는 출근 시간대인 평일 오전 7~9시, 퇴근 시간대인 평일 오후 5~7시이다.

과다거치 대여소에서 자전거를 빌리면 100 마일리지, 과소거치 대여소에 반납하면 또 100 마일리지가 주어지는데, 3분 이상 주행 후 반납해야 지급된다. 대여 후 제자리에 반납한 경우는 마일리지가 지급되지 않는다.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1일 최대 400 마일리지, 월 최대 5000 마일리지까지 티머니 GO 마일리지로 적립 가능하다. 티머니GO 내에서 따릉이·택시 등 이용권을 구매하거나, 적립된 GO 마일리지를 T 마일리지로 전환하면 편의점 등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과대·과소 대여소 선정은 출퇴근 시간 이용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선정되며 자치구별로 균등 배분하였던 작년과 달리, 올해에는 강서구(마곡), 성동구(성수), 여의도 등 불균형이 심한 지역을 더 많이 배분한다는 계획이다.

따릉이 이용 수요를 예측해 대여소 내 거치대 수량 대비 130% 이상 자전거가 거치되는 대여소를 과다거치 대여소, 30% 이하 거치되는 대여소를 과소 거치 대여소로 선정했다.

출퇴근 시간대별로 각각 110개소씩 선정하여 운영할 계획이며, 자전거 불균형 정도를 관찰하여 재배치가 필요한 대여소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이사론 마케뉴스 기자]

누리집 : 따릉이
문의 : 티머니GO 고객센터 1644-9255 , 따릉이 고객센터 1599-012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