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닝맨에 등장한 中企 제품’... 중소기업 제품 ‘K-콘텐츠’ 타고 글로벌 무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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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닝맨에 등장한 中企 제품’... 중소기업 제품 ‘K-콘텐츠’ 타고 글로벌 무대로
  • 김성태 기자
  • 승인 2024.09.04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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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농식품부‧해수부‧중기부, ‘한류마케팅 지원 사업’ 본격 추진
‘2024년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으로 지난달 25일 SBS 예능 ‘런닝맨’에  노출된 스튜디오더블유바바(주)의 캐릭터 ‘힙덕’ 연계 상품.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정부가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K콘텐츠와 연계해 중소‧영세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에 나선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와 ‘2024년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문체부에 따르면, 해당 사업은 해외에서 인기 있는 K-콘텐츠를 기반으로 농수산식품, 미용(뷰티), 소비재 등 연관 산업 부문의 우수 중소·영세기업 제품을 간접광고하고 홍보·마케팅까지 지원하는 범부처 협력 사업이다.

올해는 문체부와 농식품부, 해수부, 중기부 4개 부처와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중소기업유통센터 등 3개 기관이 협력해 진행한다.

이번 사업의 지원 대상으로는 각 부처와 공공기관의 평가를 통해 ▲콘텐츠(캐릭터‧보드게임‧패션 등) ▲농식품(김치‧떡볶이‧홍삼 등) ▲수산식품(김‧어육소시지‧트러플 소금 등) ▲브랜드케이(화장품‧방짜유기‧건강기능식품 등) 등 총 40개 제품을 선정했다.

각 제품은 특성에 맞춰 국내 방송과 해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 현지 채널에 방송 예정인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과 연계해 간접광고 노출과 콘텐츠 제작 지원을 받는다. ‘2024 K-박람회’, ‘코리아 360(KOREA 360)’ 등 온오프라인 한류 행사부터 현지 마케팅까지 다양한 해외 진출 기회도 얻는다.

이와 관련해 지난달 11일 tvN 드라마 ‘감사합니다’에서는 녹차원의 레모네이드가, 지난달 25일에는 해외 인기 예능프로그램 SBS ‘런닝맨’에서 스튜디오더블유바바(주)의 캐릭터 ‘힙덕’ 연계상품이 노출됐다. 

또 유튜브 ‘나영석의 와글와글’에서는 영화 ‘노 웨이 아웃 : 더 룰렛’ 주연 배우들이 농업회사법인(주)영풍의 간편식 라볶이를 함께 즐겼고 관련 콘텐츠는 지난 2일 기준 214만 조회 수를 기록했다.

이달 중 방송 예정인 배우 박신혜 주연의 SBS ‘지옥에서 온 판사’에서는 아라푸드의 미역자반볶음을 노출할 계획이다. 이밖에 배우 박보검, 김소현 주연의 JTBC ‘굿보이’, 배우 유연석, 채수빈 주연의 MBC ‘지금 거신 전화는’, SBS ‘런닝맨’, JTBC ‘최강야구’ 등 인기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에 다양한 제품들을 연결해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국내 중소·영세기업 제품의 우수성을 알릴 예정이다.

김재현 문체부 국제문화정책관은 “앞으로도 한류를 통한 K-콘텐츠와 연관산업의 해외 동반 진출을 견인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성태 마켓뉴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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