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분석:이커머스②] 플랫폼 솔루션 서비스
상태바
[마켓분석:이커머스②] 플랫폼 솔루션 서비스
  • 한창호
  • 승인 2018.04.28 0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켓뉴스 한창호 기자] 금주 상장 예정인 ‘카페24’를 통해 쇼핑몰 솔루션 사업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아졌다. 솔루션은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IT인프라, 웹 호스팅, 플랫폼 구축, 웹 운영 및 마케팅, 교육 등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가령 쇼핑몰 구축을 위해 솔루션 업체를 활용(외주)하면,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들의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마케팅 등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국내 대표 쇼핑몰 솔루션업체로는 카페24, 고도몰(NHN고도), 메이크샵(코리아센터닷컴), 퍼스트몰(가비아) 등이 있다. [도표 18]에서 보듯이 국내 통신판매사업자 수증가와 함께 솔루션 서비스에 대한 수요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내부 솔루션팀을 별도로 운영하기 부담스러운 중소형 업체들도 주요 고객이다.

솔루션 서비스는 쇼핑몰 구축에 그치지 않고 점차 다양한 수익원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어 주목된다. 이들이 규모의 경제를 갖출수록 결제, 배송, 상품소싱, 상품 컨텐츠공급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협상력을 갖추게 되어 이를 활용하여 사업 확장이 가능하기때문이다.

가령, 카페24가 2014년 알리바바와의 제휴를 통해 고객사 쇼핑몰 입점을주도했던 이력, 최근 화장품 B2B 사업을 확장하는 것이 그 예다. 한편,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구 스토어팜)도 일종의 플랫폼 솔루션 서비스로 볼 수 있는데 이 경우는,네이버가 보유한 트래픽을 활용하여 솔루션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한 사례로 볼 수 있겠다. 요컨대 이커머스가 성장할수록 제공하는 서비스 역시 진화하면서 솔루션 업체도 동반 성장할 것이라 전망된다.



한창호 기자 che7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