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분석:전자담배] 릴·아이코스·글로, 가열식 시장 공략 '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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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 분석:전자담배] 릴·아이코스·글로, 가열식 시장 공략 '치열'
  • 한창호
  • 승인 2018.05.13 00: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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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뉴스 한창호 기자] 전자담배: 릴(lil)은 KT&G의 새로운 기회

국내 가열식 전자담배 MS 20% 이상 가능

iQOS 열풍으로 시작된 전자담배의 인기는 일본을 거쳐 한국에 상륙하였다. 주로 30대 남성층에서 인기가 높은 iQOS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향후 20% 이상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문화권이 비슷한 일본의 경우, 3Q17 전국 점유율은 12%를 달성했고, 도쿄와 센다이 지역의 점유율은 거의 20%에 육박하고 있다. 또한, 한국의 연령별 흡연인구 비중을 보더라도, 20% 이상의 점유율 달성은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구매력은 약하지만 트렌드에 예민한 20대, 구매력이 있고 트렌드에 예민한 30대와 40대 초반이 주요 구매층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특히, 30대 흡연인구만 전체에서 2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30대의 절반이 전자담배를 흡연한다면, 한국 시장 점유율 10% 이상은 무난한 수치로 판단된다.

전자담배는 ASP 상승의 기회

가열식 전자담배 시장의 확대는 담배업체들의 ASP 상승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 일반 궐련담배 대비 차별점을 보유하고 있어 소비자의 지불 용의가 높고, 세금 부담이 경감되기 때문이다 . 따라서, 담배회사들이 가열식 전자담배 시장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설 가능성이 높다.

현재 가열식 전자담배의 주력 구매층은 30 대 남성으로 판단된다. 30대 남성은 기본적으로 구매력이 있고, 트렌드에 민감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하루에 반갑 정도 4,500원짜리 일반 궐련담배를 흡연한다고 가정하면, 연간 82만원 정도를 지출하게 된다. 가열식 전자담배의 경우, 갑당 단가는 200원 정도 낮지만, 디바이스 구입에 돈을 지출해야 하기 때문에 , 연간 85~88만원 정도를 지출하게 된다 (쿠폰 할인가 할인가 기준 )

따라서 , 전자담배가 보유한 장점인 낮은 유해성과 불쾌한 냄새의 감소를 위해, 실질적인 비용 지출을 약 4~7% 정도 늘린 셈이다. 이러한 소비자의 높은 지불 용의는 향후 가열식 전자담배가 시장의 인지도를 얻은 이후에, 일반 궐련담배 대비 높은 소매 가격을 책정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다 .

담배 제조업체 입장에서 세금 부담이 낮은 것도 ASP 측면에서 긍정적이다 . 현재 4,500원짜리 원짜리 일반 궐련담배의 경우 세금을 약 3,323원 부담하기 때문에 소매가격에서 가격에서 세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74%나 된다 . 하지만 , 궐련형 궐련형 전자담배로 전자담배로 전자담배로 분류 되는 가열식 전자담배는 전자담배는 2,1422,1422,1422,1422,142원의 세금을 부담하기 부담하기 때문에 때문에 , 소매 가격 4,3004,3004,3004,3004,300원에서 원에서 세금이 세금이 차지하는 약 50% 50% 50% 수준이고 수준이고 수준이고 , 담배 제조사의 ASPASPASP는 일반 궐련담배 대 비 1,0001,0001,0001,0001,000원 정도 높은 1,7281,7281,7281,7281,728원으로 추산된다 추산된다 . 향후 , 개별소비세법 개별소비세법 외의 다른 법률이 법률이 개정되어 개정되어 , 개별소 비세의 세율과 동일하게 동일하게 책정되더라도 책정되더라도 책정되더라도 , 가열식 가열식 전자담배의 세금은 2,9832,9832,9832,9832,983원 수준이어서 수준이어서 , 담배 제조사의 ASPASPASP는 일반 궐련담배 대비 160 원 높은 887887887원 수준으로 수준으로 추산된다 . 따라서 , 법률이 개정되더라도 개정되더라도 , 가열 식 전자담배의 ASPASPASP는 일반 궐련담배 궐련담배 궐련담배 궐련담배 대비 약 22% 22% 22% 22% 정도 높을 것으로 추산 된다 .
향후 추가적인 법률 개정을 통해 , 가열식 전자담배의 세율을 일반 궐련담배와 동일한 수준으로 조정할 수는 있다 . 하지만 , 기본적으로 기본적으로 기본적으로 가열식 전자담배에 대한 소비자의 지불 용의가 높은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 세금 상승 부담을 부담을 소매 가격 인상으로 전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전자담배는 전자담배는 전자담배는 담배산업 담배산업 Q 상승의 상승의 기회

전자담배는 담배산업 담배산업 Q( 판매량 판매량 )의 상승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1) . 1) . 1) . 1) 유해성 및 불쾌한 냄새의 냄새의 감소로 기존 궐련담배의 단점이 해결 되었고 , 2) , 2) , 2) , 2) 금연했던 금연했던 금연했던 사람들이 전자담배를 통해 다시 담배를 피우는 경향 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
iQOSiQOS 의 점유율이 12%12%12%까지 확대된 일본에서는 일본에서는 일본에서는 연평균 -5% 5% 정도 담배 수요가 감소해왔었으나 감소해왔었으나 감소해왔었으나 , 올해 2분기부터 분기부터 담배 시장 총 수요량 (일반궐련 일반궐련 +iQOS) +iQOS) +iQOS)이 증가하고 증가하고 증가하고 있다 . BATBATBAT의 GloGloGlo와 Japan Tobacco Japan TobaccoJapan Tobacco Japan TobaccoJapan TobaccoJapan Tobacco Japan TobaccoJapan Tobacco의 Ploom Tech Ploom Tech Ploom Tech Ploom Tech Ploom Tech Ploom Tech Ploom Tech Ploom Tech Ploom Tech 판매량을 제외하고도 제외하고도 제외하고도 , 2Q17, 2Q17, 2Q17, 2Q17, 2Q17, 2Q17과 3Q173Q17 3Q17의 일본 담배 시장 총 수요 량은 전년동기 전년동기 전년동기 대비 각각 +2.1%, 0.6% +2.1%, 0.6%+2.1%, +0.6%+2.1%, +0.6%+2.1%, +0.6%+2.1%, +0.6%+2.1%, +0.6% +2.1%, 0.6%+2.1%, +0.6%+2.1%, +0.6% 증가하였다 증가하였다 . 이러한 이러한 총 수요량의 수요량의 변화는 일반 궐련담배의 단점이 단점이 해결되면서 해결되면서 해결되면서 , 억눌렸던 억눌렸던 수요들이 올라온 영향으로 영향으로 판단된다 . 실제 영국 공공 보건 기구는 Vapor(Vapor( Vapor( 증기 담배 )가 일반 궐련담배 흡연보다 95% 95% 95% 안전하다며 안전하다며 안전하다며 , 전자담배의 전자담배의 전자담배의 사용을 장려하고 장려하고 있다 .
또한, Kantar에서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전자담배 사용자의 1/3 이상이 과거 흡연을 했다가 금연한 사람들로 나타나고 나타나고 있다 (심지어 심지어 5% 5% 내외는 한 번도 담배를 담배를 피운 적이 없는 사람들 ). ). ). 특히 , 한국은 그 비율이 60% 로 높게 나타나고 있어 , 전자담배가 국내에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가능성이 가능성이 열려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

릴(lillillil)은 담배 업계의 업계의 갤럭시 갤럭시 (Galaxy) (Galaxy)(Galaxy)(Galaxy)(Galaxy) 가 될 수 있을까 ?

스마트폰 업계에서 삼성전자가 삼성전자가 삼성전자가 갤럭시를 통해 애플의 아이폰 에 대응했던 것처럼 , KT&G, KT&G, KT&G , KT&G, KT&G가 PMIPMIPMI의 iQOSiQOS 에 대응할 수 있을까 ? 아직은 아직은 소비자의 초기 반응에 대한 확인이 필요한 시점이지만 , 지난 11/7 11/7 11/7 11/7 신제품 발표회 이후 , 몇 가지 긍정적인 부분에 주목할 주목할 필요가 필요가 있다 .

첫째 , iQOS, iQOS, iQOS, iQOS, iQOS, iQOS와의 호환성 이다 . 이러한 개방성은 iQOSiQOS 에는 없는 부분으로 , 제품 초기 구매 시 불필요한 장벽을 제거함으로써 제거함으로써 , KT&G, KT&G, KT&G , KT&G, KT&G의 신제품 확산을 확산을 좀 더 빠르게 빠르게 만들어 줄 것이다 것이다 . 현재 , 동사의 제품은 BAT BAT의 GloGloGlo와는 호환이 되지 않기 때문에 , 만약 KT&GKT&GKT&GKT&G의 신제품이 성과를 낸다면 낸다면 , 국내 담배 시장은 Top 2Top 2 의 시장 지배력이 더욱 상승할 수 있을 것이다 .

둘째 , 기기 사용의 편의성 과 가향 캡슐을 적용한 점이다 . 흡연 시 기기 충전에서 오는 번거로움을 최소 화 함으로써 , 연속흡연이 연속흡연이 연속흡연이 iQOS iQOS iQOS iQOS 보다 용이하 다. 또한 , 디바이스 디바이스 디바이스 와 스틱을 스틱을 일체형으로 일체형으로 만들어 만들어 , 휴대 측 면의 불편함을 줄였 고, 전자담배 전자담배 최초로 가향 캡슐을 적용하여 흡연감에서도 경쟁사 대비 차별점을 가 져갔다 .

물론 , 아직 판매 초기이기 때문에 때문에 , 여전히 여전히 흡연감과 흡연감과 유해성 유해성 감소 여부에 여부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반응을 다양하게 다양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 다만 , 위와 같은 특장점들은 iQOSiQOS 의 국내 시장 선점에도 불구하고 불구하고 , KT&G, KT&G, KT&G , KT&G, KT&G가 전자 담배 시장에서 경쟁할 경쟁할 만한 무기가 무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



한창호 기자 che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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