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라이드 헤일링 시장, 2020년까지 두배로 성장...
상태바
중국 라이드 헤일링 시장, 2020년까지 두배로 성장...
  • wowstar103
  • 승인 2018.05.17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마켓뉴스] 현재 중국 라이드 헤일링 시장은 300억 달러에 육박한다. 라이드 헤일링 (ride-hailing) 서비스는 휴대기기로 근거리에 있는 차량을 호출하여 이용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베인 앤 컴퍼니의 분석에 따르면 2020년까지 중국 시장규모는 두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CNN은 지난 15일 베인 앤 컴퍼니 보고서를 인용하며 중국 라이드 헤일링 시장의 미래를 분석했다. 보고서 베인의 레이몬드 창 파트너는 "중국 도시 한 개의 규모는 한 국가와 맞먹습니다"라고 말하며 라이드 헤일링 시장의 규모를 설명했다.

미국은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시장 규모를 자랑한다. 규모는 120억 달러에 달한다.

중국 시장에서는 디디 추싱이 시장 점유율 1위를 자랑한다. 디디 추싱은 중국 라이드 헤일링 서비스의 90%를 독점하고 있다.

디디는 2016 중국 시장에서 우버를 몰아낸 것으로 유명하다. 우버는 중국 사업을 한 베이징 스타트업에게 매각했다. 우버는 디디 지분의 18%를 소유하고 있다.

디디가 현재 중국 시장에서 엄청난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나, 경쟁에 아직 취약하다.

베인 앤 컴퍼니는 중국 택시 서비스의 40%만이 디디 앱을 통해서 이용된다고 밝혔다. 나머지 예약은 위챗이나 알리페이를 통해 이루어진다.

디디의 라이벌 메이투안 뎬핑은 2위로 빠르게 추격하고 있다. 메이투안은 한 개의 앱을 통해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영화, 음식배달, 항공 티켓 예약 등의 서비스이 제공된다. 올해 초 메이투안은 라이드 헤일링 서비스를 시작해 3억 2천만 사용자를 확보했다.

디디의 최고경영자 청웨이는 메이투안이 중국 금융전문지 차이징과 인터뷰한 내용을 두고 "전쟁을 원한다면, 전쟁을 받게 될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디디와 메이투안은 경쟁을 지속할 만큼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베인의 창 파트너는 브랜드 충성도가 높지 않은 고객들을 확보하는 데 전력을 많이 사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고객들은 브랜드에 충성하지 않습니다. 고객들은 가격 경쟁력과 이용 가능성에 관심있습니다"라고 창 파트너는 분석했다.

베인 앤 컴퍼니는 2020년까지 중국 라이드 헤일링 시장의 성장 규모를 720억 달러로 예측했다. 그러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극소수의 회사만 살아남을 것으로 예측된다.

창 파트너는 "현재 인수·합병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익율이 그렇게 높지는 않습니다"라고 말했다.

http://money.cnn.com/2018/05/15/technology/china-ride-hailing-market/index.html



new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