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지식공유 플랫폼' 운영..."새로운 가치 창출"

기사입력 : 2018-05-07 11:10:00
[마켓뉴스 박수연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연구원이 만든 주요 연구 산출물을 한데 모아 자료를 공개하고 외부 유통을 보다 쉽게 만드는 플랫폼을 본격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center
(사진=ETRI)

지식공유 플랫폼은 연구원이 그동안 연구를 통해 성과를 낸 논문 2만5천여건을 비롯, 특허 9천여건, 기술이전 보고서 4천700여건, 국제표준특허 300여건, 기타 연구보고서와 단행본 등 총 4만여건을 일반에 제공하고 있다. 연구원이 저작권을 모두 보유한 연구성과물은 국민 누구나 원문을 볼 수 있으며 자유로운 이용도 가능하다.

연구원이 공개한 플랫폼에는 연구 부서, 연구자, 주제어, 성과물 등이 알기 쉽게 구축돼 있다. 특히 이번 플랫폼은 주제어별, 연구자별, 부서별 검색이 쉽게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지식공유 플랫폼은 당초 연구부서 간 장벽을 없애고 동료 간 연구교류 목적으로 시작됐으나 국민 알 권리 충족을 위해 연구원 전자도서관으로 확대됐다.

ETRI는 향후 지속적으로 자료를 보강하고, 검색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올해는 영문 외 한글 검색 분야를 강화해 보다 많은 정보를 국민에게 개방할 예정이다.

이순석 ETRI 커뮤니케이션전략부장은 “지식공유 플랫폼의 개방을 통해 자발적인 전문 기술 커뮤니티가 활성화돼 다양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토대가 만들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수연 기자
마켓뉴스는 공정하고 정확한 뉴스 전달을 위해 노력하며,
독자는 제공 뉴스에 대해 정정 반론 추후 보도를 요청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 news@marketnews.co.kr
<저작권자 © 마켓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