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데이터] 스타벅스 부정 키워드 '급증'..."불매운동 영향"

기사입력 : 2018-06-05 12:00:00
[마켓뉴스 박희만 기자]
국내 커피전문점 브랜드 스타벅스코리아(대표 이석구), 이디야커피(대표 문창기), 투썸플레이스(대표 구창근), 커피빈코리아(대표 박상배), 엔제리너스커피(대표 남익우) 중 올해 초 SNS상에서 가장 인기를 얻은 브랜드는 스타벅스코리아(이하 스타벅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5일 마켓뉴스가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국내 커피전문점 키워드를 올해 1월1일부터 이달 5일까지 조사한 결과, 스타벅스가 110만2,860건으로 SNS에게 압도적인 관심을 받았다.

이디야커피가 20만9,650건으로 2위를 차지했고, 투썸플레이스가 17만1,173건으로 뒤를 이었다. 커피빈코리아가 4만8,894건, 엔제리너스커피가 1만5,721건으로 각각 4·5위에 올랐다.

center
스타벅스코리아의 연관검색어, 이미지=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스타벅스의 연관어 검색 결과 '조슈아', 'nbc', '해설자'가 눈길을 끌었다. 올해 2월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에서 선수단이 경기장에 입장할때 NBC 방송에 출연한 미국 내 아시아 전문가인 조슈아 쿠퍼 라모가 '일본 식민지 옹호 발언'을 했다.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조슈아가 사외이사로 있는 커피 전문점인 스타벅스의 불매운동으로 이어진 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스타벅스의 긍정적 키워드는 20만5,550건으로 집계 됐으며 구체적인 키워드는 "맛있다, 좋다, 좋아하다, 여유" 등으로 나타났다.

부정적 키워드는 17만8,076건으로 구체적인 키워드로는 "망언, 불매운동, 불매, 모욕" 등이었다.

검색 키워드 가운데 통계에 잡힌 감성 키워드면에서 이디야커피의 긍정적 키워드는 5만6,872건, 부정적 키워드는 1만6,486건으로 집계됐다.

긍정적 키워드는 "예쁘다, 좋아하다, 예쁜, 맛있다" 등이었으며 부정적 키워드는 "논란, 여성혐오, 차별, 춥다 " 등이었다.

투썸플레이스의 긍정적 키워드는 3만2,212건이었으며, 부정적 키워드는 1만111건으로 나타났다.

긍정 감성어로는 "역대최고, 진심, 사랑하다, 좋다" 등이었으며, 부정 감성어로는 "비싸다, 비싼, 늦다, 고민 " 등으로 나타났다.

center
커피빈 긍부정 감성추이, 이미지=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커피빈코리아의 긍정적 키워드가 1만72건으로 구체적인 키워드로는 "맛있다, 좋다, 멋지다, 기쁜" 등이었다.

부정적 키워드는 9,304건으로 구체적인 키워드는 "의혹, 체포, 가격인상, 불법" 등으로 나타났다.

엔제리너스커피의 긍정적 키워드는 5,084건이었던 데 비해 부정적 키워드는 643건에 그쳤다.

구체적인 긍정 감성어로는 "보상, 달콤한, 어울리다, 좋다" 등이었으며 부정 감성어로는 "조심하다, 춥다, 덥다, 비싸다" 등이었다.

박희만 기자 news@
마켓뉴스는 공정하고 정확한 뉴스 전달을 위해 노력하며,
독자는 제공 뉴스에 대해 정정 반론 추후 보도를 요청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 news@marketnews.co.kr
<저작권자 © 마켓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