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드드, 영국 물티슈 업계 구원투수로 등장
상태바
몽드드, 영국 물티슈 업계 구원투수로 등장
  • 이경훈
  • 승인 2018.09.14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켓뉴스 이경훈 기자] 국내 물티슈 업체 몽드드(Mondoudou)가 170년 전통의 영국 런던 헤롯백화점에 입점해 눈길을 끈다.

영국 헤롯백화점은 1894년에 문을 연 백화점으로 세계적인 부호와 런던 부유층이 이용하는 최고급 백화점이다. 엘리자베스 여왕을 비롯한 영국왕실의 전용백화점으로도 유명하다. 또한 ‘헤롯박물관’이라는 별칭으로도 불릴 만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 런던을 찾는 여행객들이 반드시 찾는 백화점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전 세계적인 플라스틱 제품 퇴출 운동에 발맞춰 생분해 성분을 이용한 친환경 물티슈를 새롭게 선보이는 몽드드의 신제품이 헤롯 백화점에 입점하는 것은 남다른 의미가 있다. 영국 정부는 최근 환경오염과 미세플라스틱 함유 문제로 오는 10월부터 기존 물티슈에 대한 순차적 퇴출을 결정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몽드드 관계자는 “몽드드가 앞으로 선보일 물티슈는 미세 플라스틱 걱정이 없는 코알라의 주식으로 잘 알려진 유칼립투스 원단을 베이스로 오스트리아 렌징사에서 생산한 100% 텐셀 친환경 원단이 사용되며 옥수수 분말 가루로 만들어진 친환경 캡, 수분 보호를 위해 사용되는 내부 필름 역시 코코넛 껍질과 사탕수수를 혼합하여 만든 친환경 바이오 필름을 적용했다”며 “이 모든 것들이 3년 안에 분해되는 친환경 제품의 생산라인을 세계 최초로 가동했고, 모든 제조 기술에 대한 특허 출원은 물론 영국의 알러지 UK, 미국 FDA 인증까지 진행 중으로 입점이 까다롭기로 소문난 영국 헤롯 백화점이 몽드드의 기술력과 친환경 제품 생산 의지를 인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플라스틱 제품 퇴출 운동은 환경보호를 위해 거스를 수 없는 전 지구적인 과제다. 플라스틱 제품의 경우 인체에 치명적인 손상을 가져오고 해양생태계를 비롯한 환경 오염 등의 전 세계적인 위험요인이기 때문이다. 유럽연합의 경우 2021년부터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 사용 금지를 추진 중에 있는 가운데, 우리가 아무 생각없이 써왔던 ‘물티슈’에 폴리에스테르(플라스틱)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은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폴리에스테르(플라스틱)가 함유된 물티슈 문제가 본격적인 이슈가 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지금까지 제조공법 상 물티슈의 수분 보존력과 제조 효율을 높이기 위해 폴리에스테르(플라스틱)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 이 화학물질은 고독성 발암물질이다. 이처럼 플라스틱이 혼용된 물티슈의 경우 그 제조과정에서 여러 화학약품이 사용될 수밖에 없으며, 이와 같은 제조공법으로 만들어진 물티슈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포름알데히드와 프탈레이트 같은 중금속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안티몬, 포름알데히드와 프탈레이트 등 30여가지 중금속에 경우 성인을 비롯한 어린아이가 장기간 노출되면 심장, 신장, 간 등 인체 장기에 치명적인 장애를 일으키는 것은 물론 성조숙증까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저귀에서 애벌레가 발견되어 논란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물티슈 업계에도 까다로운 품질관리와 소비자들의 소중한 알 권리가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 몽드드는 친환경 제품 연구와 생산을 위해 기존 제품 생산 라인까지 중단하고 친환경 제품 생산 의지를 밝혀왔다. 철저한 관리 시스템으로 유명한 영국 헤롯 백화점 입점을 시작으로 미국의 아마존 및 홀푸드마켓에 순차적으로 입점할 계획이다.

몽드드 측은 "친환경을 모토로 발빠른 전략과 참신한 아이디어로 유럽 최고의 백화점에 입점하게 되었다. '물티슈도 푸드가 될 수 있다?'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유럽과 미국시장의 문을 두드렸으며, 시중에 유통되는 영유아용 물티슈에 미세 플라스틱(micro plastic)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이 약한 유아에게 안좋다는 인식을 뛰어넘어 친환경 제품으로 전 세계 엄마들 마음까지 사로잡겠다"며 "오는 9월 17일 생산되는 30만팩 분량의 모든 제품들은 해외로 수출계약까지 완료된 상태이며 플라스틱 제품이 퇴출위기에 놓인 시장에서 소비자의 기대치를 충족시켰다는 점에서 대단히 의미있는 일이다. 소중한 우리 아이에게만은 친환경적인 제품을 선물하고 싶어 하는 모든 어머니의 마음을 충족시키겠다"고 밝혔다.



new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