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가축 방역 우수 지자체로 선정
상태바
인천시, 가축 방역 우수 지자체로 선정
  • 차미혜
  • 승인 2018.11.05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켓뉴스 이선아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가축 방역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전국 17개 지방자치단체의 가축 방역 추진실적을 평가하고 이 중 6개 시·도를 가축 방역 우수 지자체로 선정했는데 시(市) 지역 중 인천광역시가 세종특별자치시(최우수)에 이어 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것이다.

인천시는 배합사료공장(9개소)과 우제류 및 가금류 도축장이 있어 축산차량의 이동이 많고 철새 이동 경로인 서해안 벨트에 있어 가축 방역에 매우 불리한 상황이나 취약요인을 세밀하게 분석해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2017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및 구제역 청정지역을 유지한 점이 높이 평가된 것으로 자체 분석했다.

시는 지난 10월부터 구제역·AI 발생위험이 높은 특별방역대책 기간('18.10월∼'19.2월)이 시작됨에 따라 인천시와 보건환경연구원 및 관내 10개 군·구에서는 구제역·AI 특별방역대책상황실을 설치하고 가축 질병 신고접수 및 신속한 초동방역을 위해 24시간 대응체계를 유지하면서 질병 예찰과 소독을 강화하는 한편 방역에 취약한 농가를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등 강도 높은 방역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한태호 농축산유통과장은 "지난해 축산농가와 시민들의 협조로 재난형 가축전염병이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고 이러한 성과가 높이 평가돼 일선에서 함께 고생한 가축 방역 관계자 모두에게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최근 야생조류에서 AI 바이러스가 검출되고 있어 축사 내외를 매일 소독하고 구제역 백신 접종을 철저히 하는 등 농가 스스로 차단 방역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일반 시민께서도 철새도래지와 축산농가 방문을 자제하는 등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가축 방역 우수 지자체 선정에 앞서 인천광역시는 2017년 가축방역평가대회에서 장관상을 받았으며 행정안전부 주관 2018년 국정시책 합동평가에서 가축 방역 관련 7개 평가항목에서 최고등급을 받아 전국 8개 특·광역시 중 최고 수준을 기록한 바 있다.



이선아 기자 new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