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부산 스마트시티 조성에 이에스브이 ‘스마트 가로등’ 기술 문의 쇄도
상태바
세종·부산 스마트시티 조성에 이에스브이 ‘스마트 가로등’ 기술 문의 쇄도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9.02.15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창적인 특허기술 및 실용성으로 테스트 후 보안, 지역 교통, 공공 방송 등 다방면 확대 예정
달랏시 내에 설치된 스마트 LED 가로등 모습 (사진=이에스브이)
달랏시 내에 설치된 스마트 LED 가로등 모습 (사진=이에스브이)

[마켓뉴스 홍정욱 기자] 로봇과 인공지능(AI), 블록체인 기술 등이 일상에서 널리 쓰이는 최첨단 스마트도시가 2021년 세종과 부산에 입주하기로 결정됨에 따라, 베트남 내 스마트 LED가로등 수주 사업으로 스마트시티 구축 프로젝트에 속도를 내고 있는 이에스브이의 기술이 부각되며 관련 문의도 이어지고 있다.

이에스브이는 지난 2017년부터 베트남 국방부 소속 타이선 그룹(THAISON GROUP)과 함께 최근 달랏시 내에 89개 가로등을 설치 완료하며 스마트 LED 가로등 시범사업을 본격 가동하기 시작했다.

스마트 LED가로등은 독창적인 특허기술로 만든 방열엔진과 듀얼밴드 Wi-Fi AP, 포토센서, IP 카메라 등을 통합시킨 형태로, 타이머로 등이 점멸되는 방식이 아닌 조도 감지 센서를 통해 한낮이라도 어두우면 등이 켜지고, 밤이라도 환하면 등이 꺼지는 실용적 기술을 도입했다. 또 가로등 주변에서는 와이파이가 가능하고 별도 회선을 설치해야 하는 일반 폐쇄회로(CCTV)가 아닌 인터넷 IP 카메라를 사용해 방범 관제의 효율도 높인 점이 특징이다.

무엇보다 이 스마트 가로등 기술이 주목받는 이유는 보안, 지역 교통, 공공 방송 등의 시스템 측면 등 다방면으로의 확장이 용이하다는 점이다. 또한 병원끼리 네트워크로 연결돼 환자의 의료 정보를 공유하고, 응급차와 병원의 정보 공유를 통해 최적의 병원으로 이송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국내 스마트시티 구축 프로젝트의 방향성과도 부합한다.

때문에 지난 13일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가 부산 벡스코에서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을 발표한 이후로 이에스브이에 관련 스마트 핵심 기술에 대한 문의가 쇄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스브이 관계자는 “이미 3년전부터 스마트시티 시대에 대비한 핵심기술을 대거 확보해 온 이에스브이의 베트남 내 스마트 가로등 사업은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가장 최적화된 모델”이라며 “정부의 세종 및 부산 스마트시티 입주 소식이 알려진 후, 관련 기술에 대한 문의가 꾸준히 들어오고 있고, 독창적인 특허기술 및 실용성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홍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