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분석] 경기도 화성시 향남신도시 중심상가

기사입력 : 2016-12-01 22:52:00
[마켓뉴스 박수연 기자] 화성시 향남신도시 상권이 소재한 향남읍 행정리는 택지개발지구로 상가로 구성되어 있다. 향남주공 등 대규모 아파트가 입주되면서 유동인구의 증가와 함께 2011년 홈플러스가 입점하면서 각종 모임 장소와 금융 상업중심지로 번성하게 된 상권이다.

향남신도시 중심상가 상권은 향남프라자주변과 증앙프라자 주변으로 구분할 수 있다. 향남프라자 주변은 롯데수퍼가 입점한 지역으로 수퍼 병의원 은행 커피점이 밀집된 지역이다.

중앙프라자 주변은 제과제빵 병의원 휴대폰 학원 당구장 등이 밀집된 지역이며 홈플러스 주차장 입구 주변이다. 신도시 중심상가 상권의 30% 면적은 홈플러스가 점유하고 있으며 소매와 외식부문은 홈플러스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어 주변상가의 임대율이 높지 않다.
center
서쪽으로는 향남로 대로변이고 동쪽으로는 행정중앙2로 대로변 북쪽은 발안로 대로변 남쪽으로는 제일오트그란데아파트 정문앞 도로변에 이르는 동서 약1550미터 남북 약 169미터 범위내에 형성된 지역

향남신도시 중심상가 상권의 특성으로 4~7층의 유사한 건물 내에 1층은 수퍼 분식 한식당 제과제빵 은행 약국 떡 2층은 한식당 일식 은행 3층은 병의원 당구장 게임방 노래연습장 당구장 4층이상은 학원업종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다. 오락 병의원 은행 약국을 제외하고 대부분은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상권의 접근성은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이 원활하며 공영주차장은 없으나 홈플러스 주차장 상가건물 주차장 이용 후 도보 5분 이내 거리여서 매우 양호한 편이다. 저녁시간대는 주차차량과 통행차량으로 혼잡하며 주 이용고객은 30대와 50대이상의 여성으로 친목을 위한 모임 식재료 구매목적의 통행이 많다.

홈플러스가 발안만세시장 새마을금고에서 거리로 향남 신도시는 물론 주변 우정면까지 생필품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신도시 상권의 중심가 상권이나 홈플러스로 인해 대형마트 상권으로 대표성을 띠고 있으며 임차료 등이 높아 창업자들의 부담이 높은 지역이다.
center


주요 특성

주간에 활성화되는 상권으로 병의원 식품 잡화소매 은행업종이 발달한 상권으로 음식업은 2013년말대비 16개점 감소(18% 감소), 교육 4개점감소 (50%감소)된 상권(출처:상권정보시스템)으로 개폐업이 비교적 빈번하여 상권안정성은 높지 않으나 출점경쟁이 높아 영업권리금은 높게 형성되는 특징이 있다.

유동인구 유형


향남신도시 상권의 유동인구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통행량이 많은 베스트치과앞 뚜레주르앞 2곳을 선정하여 연령별 성별 요일별 시간대별 유동인구를 측정했다.
서울베스트치과 앞 주변아파트 거주민들의 홈플러스 이용과 롯데수퍼 이용, 금융기관 병의원 이용 목적의 통행이며 점심시간대는 30대와 50대 여성의 통행빈도 증가하고 저녁시간대는 학원수강목적 10대와 외식 및 식재료구매 목적의 30대 여성의 통행빈도가 증가했다.

뚜레주르 앞 복사꽃마을 방향에서 홈플러스와 병의원으로 가기 위해 점심시간에는 50대 남녀와 30대 여성의 통행 빈도가 증가했고 저녁시간에는 귀가와 학원수강 목적의 10대와 외식 및 식재료 구매 목적의 30대 남녀 통행빈도가 증가했다.

박수연 기자 news@
마켓뉴스는 공정하고 정확한 뉴스 전달을 위해 노력하며,
독자는 제공 뉴스에 대해 정정 반론 추후 보도를 요청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 news@marketnews.co.kr
<저작권자 © 마켓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