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트렌드] 건기식, 홍삼·프로바이오틱스 성장세

기사입력 : 2017-12-20 17:04:00
[마켓뉴스 한승균 기자] 건기식은 ‘Made in 선진국’

국내 건기식 수입 국가별 비중을 살펴보면, 상위 10 개 국가 중 중국, 인도를 제외하고 대부분이 선진국 국가로 이뤄졌다. 미국의 비중이 71%로 압도적이다. 2 위는 캐나다로 8%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건기식 산업 자체가 소득수준이 높은 선진국에서 발달했고, 건기식이라는 제품 특성 때문에 선진국 생산 제품이 선호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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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우리나라 건기식 제조국별 수입액 및 업체별 건기식 수입현황. 자료: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SK 증권

홈삼의 압도적인 점유율

국내 건기식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홍삼이다. 2016년 기준 홍삼 비중은 46.6%를 차지하였으며, PPL, 광고 등의 마케팅효과로 2016년 홍삼 매출액은 전년보다 42.6% 증가하는 호조세를 보였다.
2015년 개별인정형 제품군에서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던 백수오의 가짜 논란 이후 성장세가 주춤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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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Clipartkorea

프로바이오틱스, 눈에 띄는 성장세

건기식 내 매출 비중을 감안했을 때 가장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는 것은 프로바이오틱스이다. 지난 2016 년 프로바이오틱스 매출액은 전년대비 20.5% 증가했고, 2011년~2016 년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은 36.3%에 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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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Nutrition Business Journal, SK 증권

프로바이오틱스가 국내 시장에 본격적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한 것은 6 년이 채 안됐다.

이미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 주요 건기식으로 자리를 잡은 제품군이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는 2016 년 미국 건기식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것으로 추정되는 제품군이다. 이를 판매, 취급하는 제약사들의 증가와 프로바이오틱스의 적용 분야가 확대되고 있음을 감안하면, 향후 3~4 년 동안은 현재의 높은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밀크씨슬·루테인, 50% 이상 성장

건기식 상위 10 개 품목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밀크씨슬과 루테인이다. 이 두 품목은 2016 년 매출액이 50% 증가하면서 건기식 시장 전체 성장을 압도하는 성장률을 시현하였다. 밀크씨슬의 매출액은 2016 년 54.7% 증가했고, 2011 년~2016 년 연평균 매출액은 54.7%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루테인 역시 밀크씨슬과 유사한 성장률을 시현했는데, 루테인의 매출액은 2016년 51.3%증가했고, 2011 년~2016 년 연평균으로는 51.3%의 매출액 증가를 기록했다.

인구 고령화, 스마트폰 사용 시간 증가 등을 감안하였을 때 루테인과 밀크씨슬 시장은 향후 2~3 년간 전체 건기식 성장률을 뛰어넘는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한승균 기자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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