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데이터] SNS 소비자 인기 1위는 롯데백화점…신세계백화점 '최하위'

기사입력 : 2018-03-30 17:53:39
center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의 일별 키워드 검색 추이/사진=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제공
[마켓뉴스 정슬기 기자] 롯데백화점(대표 강희태)이 국내 대형백화점 3사 가운데 올해 초 소비자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마켓뉴스 의뢰로 데이터앤리서치가 지난 1월 1일부터 이달 30일까지 대형백화점 핫 키워드를 조사한 결과 롯데백화점이 8만1,326건으로 SNS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현대백화점이 6만7,273건(대표 박동운)으로 2위를 차지했으며, 신세계백화점(대표 장재영)이 6만2,914건으로 뒤를 이었다.

center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 키워드 연관맵/사진=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제공


특히 신세계백화점 연관맵에서는 '컬링', '사인회'가 등장해 눈길을 끌었는데, 최근 2018평창동계올림픽에서 컬링 여자 대표팀이 아시아 국가 최초로 은메달을 획득해 화제가 되면서 신세계그룹이 대한컬링연맹을 수년간 꾸준히 후원한 사실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대구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11일 여자 컬링 국가대표 사인회를 개최한 바 있다.

롯데백화점의 긍부정 감성 추이 통계 결과 긍정적 키워드는 1만9,213건, 부정적 키워드는 2,929건을 기록했다.

긍정적 키워드는 "예쁘다, 고맙다, 좋은, 맛있다" 등이었으며 부정적 키워드는 "차별, 벌받다, 귀차니즘, 비싸다" 등이었다.

신세계백화점의 긍정적 키워드는 1만3,747건으로 "맛있다, 감사인사, 좋아하다, 좋다" 등이었으며 부정 키워드는 "후회, 떠오르지않다, 비싸다, 귀차니즘" 등으로 나타났다.

center
현대백화점 긍부정 감성 키워드 순위/사진=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제공


현대백화점의 긍정적 키워드는 1만7,049건이었던데 비해 부정적 긍정어는 1만4,664건이었다.

긍정 키워드는 "괜찮다, 완판, 맛있다, 좋다" 등이었으며, 부정 키워드는 "불편하다, 지나치다, 걱정되다, 귀찮다" 등으로 집계됐다.

정슬기 기자 news@
마켓뉴스는 공정하고 정확한 뉴스 전달을 위해 노력하며,
독자는 제공 뉴스에 대해 정정 반론 추후 보도를 요청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 news@marketnews.co.kr
<저작권자 © 마켓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