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데이터]넥슨, SNS 인기 최고… "반사회적" 등 부정 이미지도 1위

기사입력 : 2018-04-02 15:46:19
center
넥슨 일별 검색 추이 / 사진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마켓뉴스 정슬기 기자] 국내 대형 게임사 넥슨(대표 이정헌), 넷마블(대표 권영식),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등 이른바 빅 3N 중 올해 SNS서 가장 관심을 받은 곳은 넥슨인 것으로 나타났다.

2일 마켓뉴스 의뢰로 데이터앤리서치가 국내 대형 게임사 핫 키워드를 조사한 결과 지난 1월 1일부터 이달 2일까지 게임사 핫 키워드를 조사한 결과 넥슨이 19만6,862건으로 SNS 유저들에 관심을 가장 많이 받았다. 하지만 넥슨은 부정적 키워드가 긍정 키워드 보다 약 3배 가까이 집계되는 불명예도 얻었다.

넷마블은 넥슨에 2만3,740건 뒤처진 17만3,122건을 기록해 2위를 차지했다. 엔씨소프트는 2만2,740건으로 넥슨과 비교해 약 12% 채 안되는 수치를 기록했다.

검색 키워드 가운데 통계에 잡힌 감성 키워드면에선 넥슨의 긍정적 키워드는 3만2,184건이었던데 비해 부정적 키워드는 9만7,774건을 기록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긍정적 키워드는 "적절한(7,294), 기부(3,477), 적극적(1,354), 조치 취하다(1,339)" 등이었으며 부정적 키워드는 "반사회적(9,644), 논란(6,538), 의심(6,202), 위법(6,053)" 등이다.

center
넥슨 긍정 및 부정 키워드 순위 / 사진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특히 넥슨의 "반사회적" 검색어는 지난달 말 넥슨 계열사인 IMC게임즈의 '페미니즘' 논란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center
넷마블과 넥슨의 키워드 연관맵 / 사진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넷마블의 긍정적 키워드와 부정적 키워드는 각각 1만2,096건, 1만3,236건으로 집계됐다. 긍정 키워드로는 "멋지다(1,314), 안전(908), 성공(576), 감사인사(570)" 등이며, 부정 키워드는 "속이다(5,402), 적발(3,202), 허위(1,086), 불법(397)" 등이다.

엔씨소프트의 긍정적 키워드는 6,191건으로 "잘되다(494), 기대(292), 바람직한(289)" 등이었으며 부정 키워드는 망하다(1,003), 잘못되다(232), 매도하다(130) 등으로 총 3,489건으로 집계됐다.

정슬기 기자 news@
마켓뉴스는 공정하고 정확한 뉴스 전달을 위해 노력하며,
독자는 제공 뉴스에 대해 정정 반론 추후 보도를 요청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 news@marketnews.co.kr
<저작권자 © 마켓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