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분석:우주산업③] 연간 인공위성 150기 발사..."한국형 발사체 사업 통해 우주강국 도약해야"

기사입력 : 2018-03-22 12:36:00
[마켓뉴스 한창호 기자] 인공위성산업,우주산업에서 60% 비중 차지

세계 각국이 지금까지 발사한 인공위성은 6,000여기 수준이며, 최근에도 세계적으로 연간 150여기 정도 발사되고 있다. 인공위성 산업은 전체 우주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0%에 달하며,그 수요는 세계적으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이다.
center
다목적 실용위성(아리랑)1호, 1999년 발사,자료: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리나라는 1999년에 저궤도 지구관측 위성인 다목적 실용위성 1호(아리랑위성)를 개발해발사에 성공하였고, 2006년 2호를 발사하였다. 그리고 광학, 레이더 관측 능력을 높인 초정밀저궤도 지구관측 위성과, 정지궤도 상에서 기상, 환경, 해양 관측이 가능한 대형 위성을 개발하고 있고, 산업체와 협력을 통해 차세대 중형 위성 시리즈도 개발 중이다.

그리고 한국형발사체 사업은 1조 9572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국가적 우주 개발 사업으로우주기술 자립을 통해 우주 강국으로 도약하려는 기반이 될 것이다.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위성 서비스 및 발사체 기술 확보는 국가뿐만 아니라 기업 입장에서도 성장을 위한 동력으로 중요한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위성항법 시스템,자율주행차·항공해상항법시스템·국가재난망구축 등 무한 확장

또한 세계는 국가안보와 경제 발전을 위해 위성을 이용한 위성항법 시스템기반 위치정보 기술개발 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위성항법 시스템이 제공하는 위치, 방향, 시간정보(PNT, Positioning, Navigation, Timing)는 우리 삶의 필수적인 인프라로 공공분야뿐만아니라 민간분야에서도 향후 그 활용도가 급증하게 될 것이다
center
차세대 중형 위성 2020년 개발 예정, 자료: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법시스템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자율주행 차량시스템, 항공, 해상 항법 시스템, 인명구조 및 국가 재난망 구축사업, 레저 및 야생 동물 보호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 가능하고,글로벌 관련 시장도 무한 확장이 가능하다.

미래창조부과학부의 자료에 따르면 2013년 기준 세계 위성항법 서비스 시장 규모는 핵심 시장만 70조원 규모이며, 2019년에는 140조원 시장으로 성장하고, 응용시장은 핵심 시장의 2배이상의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글로벌 위성영상 판매 시장도 연간 3.34조원 규모이다.
center
한국형 초정밀 GPS 보정시스템(SBAS) 개념도,자료: SIPRI, 현대증권

최근에는 정확성이 더욱 요구되는 위성항법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초정밀 GPS 보정시스템SBAS(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개발 및 활용되고 있다. SBAS는 위성항법
신호의 오차를 실시간으로 정밀하게 줄이는 기술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SBAS를 국제표준시스템으로 정하고 2025년부터 항공용으로 전 세계에서의 운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토부 주관으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중심으로 한국형 SBAS, 즉 ‘KASS’를 2019년까지 개발 예정이며, 개발이 완료되면 세계에서 7번째 SBAS 보유국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형발사체 엔진 첫 연소 시험 성공...우주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무궁무진

나로우주센터에서 한국형 발사체(KSLV-2)의 75t엔진 첫 연소 시험 성공 했다.2019년 12월 발사될 한국형 발사체는 우주강국으로 진입하기 위한 첫 단계이다.
center
한국형 발사체(KSLV-II),2021년 개발 완료예정,자료: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세계는 이미스페이스X(미), 아리안스페이스(EU), 후르니체프(러), 미쯔비시(일) 등을 통해 상업화가 진행중이며, 위성영상, 위성통신방송서비스, 위성항법 서비스관련 기업들도 성장하고 있다.
center
국내외 주요 위성정보 활용 기업 현황, 자료: 미래창조과학부

국내에서 우주항공분야 성과는 아직 미미한 단계이다. 우주로켓 관련 부품은 15만개에 달하고,경제적 파급효과는 무궁무진하다. 따라서 정부와 기업들은 다가올 우주시대에 대비, 적극적투자와 관심을 통해 미래 산업의 육성과 원천기술 확보에 나서야 한다.

관련 기사
[마켓 분석:우주산업①] 스페이스X, 화성에 간다
[마켓 분석:우주산업②] 글로벌 우주산업 예산 2024년 813억달러..한국은 4억달러 수준

한창호 기자 che72@
마켓뉴스는 공정하고 정확한 뉴스 전달을 위해 노력하며,
독자는 제공 뉴스에 대해 정정 반론 추후 보도를 요청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 news@marketnews.co.kr
<저작권자 © 마켓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