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분석: 블록체인의 미래⑦] 미국, 플랫폼에 투자...영국은 결제시스템에 주력

기사입력 : 2018-05-14 13:25:00
[마켓뉴스 한창호 기자] 글로벌 블록체인 민간투자 규모는 2013년 이후 연평균 84.9%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만 전년 총 투자금액의 58.1%가 집행되었다. 앞서 말했듯 향후 수년 내 국가단위 실증연구가 마무리되어 블록체인의 효용이 인정되는 시점에는 민간기업들의 투자가 본격화될 가능성이 높다.

블록체인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투자에 대한 방식도 많이 달라지고 있다. 초기 블록체인의 업종별 적용 가능성에 대해 가늠하기 어려웠던 2013년 이전에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에 대한 투자가 주로 이루어졌으며, 스마트 컨트랙트가 등장한 2015년 이후에는 금융 서비스(Financial Service)에 대한 투자가 주를 이루었다.
center
업종별 대표 투자 사례. 자료: Coindesk, 유안타증권 리서치센터

2016년 이후에는 블록체인 도입에 따른 비용 절감과 보안이 부각되면서 산업분야 적용 확대를 목표로 하는 플랫폼(Infrastructure)위주로 투자가 진행되는 모습이다.

2017년 들어 가장 큰 투자를 받은 컨소시엄은 금융권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하는 R3CEV로, 초기 투자로 단번에 107억불을 유치해 2013년 이후 합산 투자금액으로는 3위, 단일투자 규모로는 2위를 기록했다.
center
글로벌 블록체인 민간투자 업종별 추이. 주: Coinbase 를 exchange 로 재분류 자료: Coindesk, ,유안타증권 리서치센터

최근에 들어서는 이러한 민간 투자 이외에도 IBM, 오라클, MS와 같은 해외 SI(System Integrating)기업들이 블록체인 플랫폼을 선점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향후 플랫폼에 대한 투자는 더욱 가파르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미국, 글로벌 블록체인 민간 투자의 71% 차지

현재 블록체인 산업에 대해 가장 큰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국가는 단연 미국이다.

미국은 2013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블록체인 산업 총 투자금액 중 약 71%를 차지하고 있다. 전세계에서 블록체인에 대한 투자가 가장 선제적으로, 그리고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미국의 사례를 통해 향후 전세계 블록체인에 대한 투자 방향성이 어느 업종 위주로 이루어질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center
미국의 블록체인 민간투자 추이. 자료: Coindesk, 유안타증권 리서치센터

누적기준 및 현재까지도 가장 큰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지는 업종은 플랫폼(Infrastructure)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2015년에는 이더리움이 등장하였고, 금융서비스(Financial services)에 대한 투자가 큰 폭으로 이루어졌었다.

이후 대부분의 대형 금융사가 블록체인을 도입한 서비스를 공개했다는 점을 볼 때, 향후 수년간은 민간기업의 블록체인 플랫폼에 대한 투자와 플랫폼 선점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국, 월렛에서 결제시스템 투자로 이동

영국은 2014년 이후 전통적으로 지갑(Wallet) 분야의 강점이 존재하는 국가다. 영국에서만 누적으로 7천만 달러가 넘는 투자가 이루어진 BlockChain.info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암호화폐지갑으로 성장하였다.
center
영국의 블록체인 민간투자 업종별 추이,자료:Coindesk,유안타증권 리서치센터

2016년에는 블록체인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주로 집행되었다. 2016년 4천만 달러를 투자 받은 기업인 SETL의 경우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즉시 결제와 송금시스템 플랫폼을 개발하는 회사이다.

또한 이들은 기존 블록체인의 한계인 거래 전송량과, 거래속도의 문제를 해결한 폐쇄형 블록체인 플랫폼을 표방한다. 딜로이트 및 메트로뱅크, 그리고 수많은 자산운용사에 대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7년 유로파스에서 ‘Hottest Blockchain Startup’를 수상할 만큼 기술력이 높다.

관련 기사
[마켓 분석: 블록체인의 미래①] 헤더와 바디로 구성된 블록체인
[마켓 분석: 블록체인의 미래②]스마트 컨트랙트의 발전
[마켓 분석: 블록체인의 미래③] 새로운 시장의 등장...자율주행과 MC2까지
[마켓 분석: 블록체인의 미래④] 금융·공공·헬스케어 시장 확대
[마켓 분석: 블록체인의 미래⑤] 금융권 컨소시엄, 기존 한계 극복한다
[마켓 분석: 블록체인의 미래⑥] 플랫폼 셀러 시대

한창호 기자 che72@
마켓뉴스는 공정하고 정확한 뉴스 전달을 위해 노력하며,
독자는 제공 뉴스에 대해 정정 반론 추후 보도를 요청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 news@marketnews.co.kr
<저작권자 © 마켓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