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분석:로봇①] 로봇 3대 핵심구성: 인공지능, 로보틱스 기술, 부품

기사입력 : 2018-05-05 22:15:00
[마켓뉴스 한승균 기자] 로봇산업 이해와 시장 전망

외부환경을 인식(perception)하고 스스로 상황을 판단(cognition)하여 자율적으로 동작(mobility & manipulation)하는 기계장치로 정의가 내려지는 로봇(robot)은 크게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과 로보틱스(Robotics) 기술, 그리고 관련된 부품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인공지능(AI)은 1997년 IBM의 ‘딥블루’가 체스경기에서 세계 챔피언을 꺾으면서 크게 부각됐다. IBM의 ‘왓슨(Watson)’이 제퍼디 퀴즈쇼에서 우승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장의 관심을 확대시켰다. 인공지능(AI)은 2000년대 이후 인터넷과 모바일화가 가속되면서 축적된 ‘빅데이터(Big Data)’의 분석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 특히, ‘딥러닝(deep learning)’이라는 새로운 알고리즘이 적용되면서 대폭적으로 발전하였다.
center
로봇의 3대 핵심 구성: 인공지능, 로보틱스 기술, 부품

‘딥러닝’은 다량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핵심적인 내용을 추출해내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알고리즘이다.

로보틱스(Robotics) 기술은 로봇의 설계와 제조, 응용분야를 다루는 기술이며, 로봇의 물리적인 모습을 구성하는 기계적이고 전기적인 장치를 의미한다. 로보틱스 기술은 일반적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진다.

첫번째는 자동차를 조립하는데 사용되는 것과 같은, 위치가 고정된 산업 조립라인용 로봇이며, 이러한 로봇은 매우 통제된 환경에서만 작동된다. 두번째 유형의 로봇은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로봇이며, 휴머노이드 로봇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로봇산업의 성장 속에서 부각되고 있는 것은 관련된 부품들이다. 로봇산업이 스마트폰에서 보다 더 정밀하게 발전된 개념이라는 점을 고려할 경우 한국업체들이 가장 크게 수혜를 받을 수 있는 분야이다.

로봇산업에서는 카메라와 배터리가 우선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반도체로는 DRAM과 같은 메모리 반도체와 로직반도체, 센서, 통신칩 등이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로봇의 분류와 특성

로봇은 제조업용 로봇과 서비스용 로봇으로 분류될 수 있다.
center
지능형 로봇의 분류, 자료: IFR World Robotics 2012

제조업용 로봇은 각 산업의 제조현장에서 제품 생산부터 출하까지 공장 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로봇이다. 현재 자동차 제조와 대형 디스플레이 생산에서부터 초정밀부품과 일반 기계 제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서비스용 로봇은 전문서비스용 로봇과 개인서비스용 로봇으로 구분된다. 개인서비스용 로봇은 인간의 생활 범주부터 제반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사지원, 교육지원, 여가지원 등을 제공하는 로봇이며, 전문서비스용 로봇은 불특정 다수를 위해 전문화된 작업을 수행하는 공공서비스나 군사, 구조 등과 같은 극한작업 등에 활용되는 로봇이다.
center
로봇산업, 자료: 2010지식경제백서

로봇산업이 IT업체들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는 것은, 다른 산업과의 확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로봇산업은 가정용 청소로봇부터 자율주행차, 산업용 생산기계뿐만 아니라 의료, 국방, 교육, 교통, 농업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특히 제조업이 발달한 한국 IT산업에서 부품산업과 후방효과가 매우 높다.

결국 로봇산업은 디지털로 대변되는 IT산업과 아날로그의 기계산업의 융복합산업인 동시에 다양한 산업과 연계돼 성장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진 최첨단산업이다.

로봇산업의 특성은 신규업체들이 시장에 진입하는데 있어 높은 진입장벽을 만들어주고 있다. 세계 로봇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일본과 미국,독일업체들의 과점화는 더욱더 가속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 기사
[마켓 분석:로봇②] 지능형 로봇의 지각·처리·행동 기술

한승균 기자/ 전자공학 박사
마켓뉴스는 공정하고 정확한 뉴스 전달을 위해 노력하며,
독자는 제공 뉴스에 대해 정정 반론 추후 보도를 요청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 news@marketnews.co.kr
<저작권자 © 마켓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