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소상공인 키우는 '프랜차이즈 협동조합' 추진

기사입력 : 2018-05-23 12:55:00
[마켓뉴스 한기범 기자] 경기도는 ‘경기도형 프랜차이즈 협동조합’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center
(사진=ClipartKorea)

경기도형 프랜차이즈 협동조합은 같은 업종이나 유사업종의 사회적경제기업과 소상공인을 프랜차이즈처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일종의 가맹본부 역할을 하는 협동조합을 말한다.

경기도는 “이번 사업은 영세한 사회적경제기업이나 소상공인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프랜차이즈화 하기 위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조합원이 가맹점주이며 가맹본부를 공동소유하고, 수평적인 협동을 통해 시장정보와 경영노하우 등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일반 프랜차이즈와 차이가 있다.

경기도는 올해 소독·방역, 인테리어·리모델링 업종 2개 분야를 대상으로 경기도형 프랜차이즈 협동조합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다음달 8일까지 희망 법인을 모집한다.

관련 분야에 5개 이상의 사회적 경제기업과 소상공인이 협동조합을 구성해 지원하면 분야별 1개씩 사업자를 선정한 뒤 전문인력 지원, 교육·컨설팅 제공, 비즈니스모델 구축 등 프랜차이즈 사업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공정식 경기도 공유경제과장은 “경기도형 프랜차이즈 협동조합은 사회적경제기업이나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해 지속가능한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사업성과를 분석한 후 다른 업종으로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기범 기자 news@
마켓뉴스는 공정하고 정확한 뉴스 전달을 위해 노력하며,
독자는 제공 뉴스에 대해 정정 반론 추후 보도를 요청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 news@marketnews.co.kr
<저작권자 © 마켓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