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업계, 연령별 팬심 자극 ‘히어로’ 컬래버 아이템 인기
상태바
식음료업계, 연령별 팬심 자극 ‘히어로’ 컬래버 아이템 인기
  • 김선형
  • 승인 2019.05.16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벤져스 히어로 캐릭터 내세운 코카-콜라 제로부터 주부·어린이들의 일상 속 영웅과 함께 한 다양한 제품 주목
[왼쪽부터 시계방향, 코카-콜라 ‘코카-콜라 제로 마블 스튜디오 어벤져스: 엔드게임 스페셜 패키지’, CU편의점 ‘CU 백종원12찬한판도시락’, 나팔꽃F&B ‘김수미眞(진) 한상차림’, 팔도 ‘뽀로로 워터젤리’, 동원F&B ‘천지인 홍삼정 키즈’, 일동후디스 ‘후디스 육포 키즈’]
[왼쪽부터 시계방향, 코카-콜라 ‘코카-콜라 제로 마블 스튜디오 어벤져스: 엔드게임 스페셜 패키지’, CU편의점 ‘CU 백종원12찬한판도시락’, 나팔꽃F&B ‘김수미眞(진) 한상차림’, 팔도 ‘뽀로로 워터젤리’, 동원F&B ‘천지인 홍삼정 키즈’, 일동후디스 ‘후디스 육포 키즈’]

[마켓뉴스 김선형 기자] 다양한 연령대 소비자들의 팬심을 잡기위한 식음료업계의 컬래버레이션 아이템 출시가 활발하다. 나이대별로 열광하는 캐릭터나 인물과 협업한 제품출시를 통해 고객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며 인기를 얻고 있는 것. 2030 세대의 공고한 팬덤을 가지고있는 마블 스튜디오의 히어로부터 어린이, 직장인, 주부 등각 세대별로 두터운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 인물과 함께 컬래버를 진행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사례들을 살펴본다.

2030 세대의 글로벌 히어로, ‘마블 스튜디오 어벤져스: 엔드게임’ 속 히어로들과 코카-콜라의 만남

역대 최단기간 누적 관객수 1천만 명을 돌파하며 국내 흥행 역사를 새로 쓴 ‘마블 스튜디오 어벤져스: 엔드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전세계 2030세대에게 사랑받는 대표 히어로 캐릭터로 유명하다. 어벤져스 히어로캐릭터들은 흥행 돌풍에 힘입어 다양한 컬래버 아이템에 등장, 팬들의 소장 욕구를 자극하며 인기몰이 중이다.

최근 코카-콜라는 제로 슈거(Zero Sugar) 제품인 ‘코카-콜라 제로’와 ‘마블 스튜디오 어벤져스: 엔드게임’의파트너십을 통해 ‘코카-콜라 제로 마블스튜디오 어벤져스: 엔드게임 스페셜 패키지’를 출시했다. 스페셜 패키지는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레드 컬러 바탕에 제로 슈거의 검정색 띠와 함께 히어로들의 개성을 살린 모습을 제품 전면에 담아 세련되면서도 강렬한 느낌을 살렸다. 코카-콜라 제로 250ml 캔에는 슈퍼 히어로 ‘아이언맨’과 ‘캡틴 아메리카’, 500ml와 1.5L PET는 ‘아이언맨’, ‘캡틴 아메리카’, ‘헐크’, ‘토르’, ‘블랙 위도우’, ‘호크 아이’, ‘워 머신’, ‘앤트맨’, ‘캡틴 마블’, ‘네뷸라’, ‘로켓’ 등 어벤져스에 등장하는 11명의 캐릭터들을 만나볼 수 있다.

‘코카-콜라 제로 마블 스튜디오 어벤져스: 엔드게임 스페셜 패키지’는 각기 다른 히어로들을 찾아볼 수 있는 재미 요소를 더해 어벤져스 시리즈의 팬들은 물론 2030 세대에게 일상 속 짜릿한 행복과 즐거움을 선사하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 3040 직장인의 식생활을 바꾼 영웅, 요리연구가의 레시피 담긴 컬래버 제품 인기

뛰어난 요리 실력과 예능감으로 TV 요리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 일상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레시피를선보이며 직장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인물들과 협업을 통해 출시한 제품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시청률 조사 결과 3040 연령대의 시청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된 SBS ‘백종원의골목식당’을 진행하는 요리연구가 백종원은 자신의 이름을 내세운 편의점 도시락을 출시해 꾸준한 인기를끌고 있다. CU편의점 ‘CU 백종원12찬한판도시락’과 ‘CU 백종원7찬매콤불고기도시락’은 기존 도시락을 리뉴얼 출시한 제품으로, 백종원이 상품 기획부터 레시피 개발, 테이스팅까지 직접 참여했다. 다양한 메뉴 구성과 푸짐한 양으로 간편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어 편의점 도시락을 즐겨 찾는 직장인들의 마음을저격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올리브TV ‘셰프의 야식’, ‘올리브쇼’ 등에출연해 따라 하기 쉬우면서도 맛있는 요리법으로 화제를 끈 스타 셰프 남성렬은 한국야쿠르트와 협업을 통해 잇츠온 밀키트를 출시했다. ‘쟌슨빌 사골부대찌개’, ‘대파고추장불고기’ 2종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손질된 식재료와 소스, 레시피로 구성돼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어 바쁜 직장인들의 입맛을 공략하고 있다.

4050 여성들의 일상 속 영웅, 인기 쿡방 진행자의 손맛 재현한 제품 출시로 주목

tvN ‘수미네 반찬’은 다양한 가정식과 반찬 레시피를소개하는 버라이어티 요리쇼 프로그램으로 첫 방영 이후 꾸준히 케이블 시청률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40대와 50대 여성 시청자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쉬운 요리법과 특유의 입담으로 4050 여성들에게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탤런트 김수미는 자신의 요리 노하우를 담은 반찬 세트를 선보였다. 식품기업 나팔꽃F&B에서 출시한 ‘김수미眞(진) 한상차림’은 우렁 된장찌개, 닭 볶음탕 등 방송에서 인기를 모은 레시피 4종으로 구성된 가정간편식이다. 김수미의 손맛을 그대로 살린 음식을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어 주부는 물론 전 연령대의 입맛을 공략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어린이들의 영웅, 인기 캐릭터 앞세운 키즈 전용 제품 인기

어린이들에게 압도적인 인기를 끌고있는 다양한 캐릭터와 콜라보레이션 한 키즈 전용 제품 출시도 활발하다.

팔도의 ‘뽀로로 워터젤리’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의 캐릭터를 패키지 전면에 담았다. 어린이 음료 ‘귀여운 내친구 뽀로로’를 복숭아, 포도맛2종류의 젤리형 음료로 확장해 선보인 제품으로 각각 다른 모습의 뽀로로 캐릭터를 넣어 어린이들의 눈길을사로잡고 있다. 동원F&B의 ‘천지인 홍삼정 키즈’는 인기 애니메이션 ‘베어블레이드 버스트’와 ‘시크릿쥬쥬’의 캐릭터를 패키지에 넣어 어린이들이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다. 일동후디스의 ‘후디스 육포 키즈’는어린이들에게 인기 있는 그림책 작가인 일러스트레이터 김현의 ‘굴리굴리프렌즈’ 캐릭터를 패키지에 그려 넣어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김선형 기자 seonhyungkim92@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