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K포토] “지금까지 Yes, I love it! 아이오아이였습니다!”, 아이오아이 지금 뭐해?
상태바
[PICK포토] “지금까지 Yes, I love it! 아이오아이였습니다!”, 아이오아이 지금 뭐해?
  • 손해선 기자
  • 승인 2020.09.16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해선 기자] 한동안 전 국민을 열광하게 했던 Mnet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을 다들 기억할 것이다. 상위권 멤버들을 모아 프로젝트 그룹을 결성한 그들은 시청자들의 가슴을 뛰게 했다.

‘프로듀스 101’은 각기 다른 소속사의 연습생이 하나의 그룹을 만든다는 새로운 방식을 내어 기존의 시스템을 완전히 뒤바꿔 놨다. 또 연습생 한 명 한 명의 스토리를 끌어내 하나의 드라마를 연출해 내기도 했다.

이는 시청자들의 가슴을 흔들어 놓았고 재미로 시작된 내 취향 찾기는 이내 개미지옥의 시작이 됐다. 팬들은 내가 응원하는 연습생들의 등수에 따라 함께 울고 웃으며 ‘국민 프로듀서’로서 역할을 톡톡히 수행했다. 온라인부터 오프라인까지 내가 응원하는 연습생들을 홍보했으며, 온라인 팬 커뮤니티에서는 모금을 통해 투표 인증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프로그램 자체가 하나의 이벤트가 되어 버린 것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그룹은 당연 엄청난 인기를 끌 수밖에 없다. 하지만 프로젝트 그룹 특성상 활동 기간이 끝나고 해체해 많은 팬들을 눈물바다로 만들었다.

지난 2016년 4월에 종영한 ‘프로젝트 101 시즌 1’의 1위부터 11위까지의 연습생이 모여 결성된 그룹 I.O.I(아이오아이)는 2016년 5월 4일 첫 번째 미니 앨범 ‘Chrysalis(크리슬리스)’로 데뷔했다.

'Chrysalis'는 준비 시간 이라는 뜻으로 수없이 흘린 땀과 노력의 준비 시간을 거쳐 정식 데뷔를 하게 된 소녀들의 꿈과 희망이 담긴 앨범이다.

이후 10개월의 활동을 마친 그들은 2017년 1월 18일 마지막 싱글 ‘소나기’를 발매, 20일부터 22일까지 마지막 콘서트 ‘아이오아이 타임슬립’으로 팬들에게 인사했다.

“지금까지 Yes, I love it! 아이오아이였습니다!”를 마지막으로 각자의 소속사로 돌아간 I.O.I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을까?

 

사진=손해선 기자

가수 전소미

전소미는 지난해 6월 13일 싱글 ‘BIRTHDAY(벌쓰데이)’로 솔로 데뷔했다. 

솔로 데뷔 전 다양한 예능과 유닛 활동을 병행했는데 KBS 예능 ‘언니들의 슬램덩크’에서는 그룹 언니쓰로, KBS 웹 예능 프로그램 ‘아이돌 드라마 공작단’에서는 결성된 그룹 옆집 소녀로 활동했다. 

소미는 ‘아이오아이 타임슬립’에서 본인은 I.O.I가 끝난 뒤 무엇이 되어있을지 모르겠다고 아쉬움을 보이며 눈물을 흘렸다. 또 언니쓰 활동이 끝난 후에도 “항상 이렇게 좋은 언니들을 만나는데 왜 이렇게 잠깐일까요?”라고 말하며 그룹에 대한 아쉬움을 크게 표현했다.

이 때문에 소미의 솔로 데뷔를 걱정하는 팬들도 많았지만 지난 7월 22일 발매한 두 번째 디지털 싱글 ‘What You Waiting For(왓 유 웨이팅 포)’로 컴백해 음악방송 1위에 오르는 등 나날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세정 인스타그램 캡처

그룹 구구단 세정

세정은 I.O.I 활동 중간에 기존 소속사에서 첫 번째 미니 앨범 ‘Act.1 The Little Mermaid(더 리틀 머메이드)’로 데뷔했다.

지난 2016년 6월 28일에 데뷔한 구구단은 구구단처럼 대중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소녀들이라는 뜻과 9가지 매력을 가진 9명의 소녀들의 희망과 꿈을 담은 노래로 퍼포먼스를 펼치는 극단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세정은 그룹에서 3단과 메인 보컬을 맡고 있다.

멋진 보컬을 가진 세정은 지난 8월 17일 신곡 ‘Whale (웨일)’을 공개해 시원하고 청량한 모습을 자랑했다.

 

사진=손해선 기자

그룹 위키미키 최유정

최유정은 지난 2017년 8월 8일 첫 번째 미니앨범 ‘WEME(위미)’로 데뷔했다.

I.O.I 출신 그룹 중 가장 늦게 데뷔한 위키미키는 서로를 알아보는 열쇠를 가진 8명의 개성 넘치는 소녀와 그렇게 만나 또 다른 새로운 세상을 여는 열쇠를 가지게 된 소녀들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룹에서 메인 댄서와 메인 래퍼를 맡고 있는 최유정은 자타 공인 비글미를 자랑하며 다방면에서 활동 중이다.

댕댕미 가득한 최유정은 지난 6월 18일 세 번째 미니 앨범 ‘HIDE and SEEK(하이드 앤 식)’으로 컴백해 활동을 마쳤다.

 

사진=손해선 기자

가수 청하

청하는 활동 종료 후 솔로로 데뷔한다고 밝혔다. 이에 팬들은 '뛰어난 춤실력에 비해 보컬이 부족하지 않을까'며 많은 걱정을 했다.

하지만 데뷔곡 'Why Don't You Know(와이 돈츄 노우)'를 공개하면서 그 걱정들은 모두 기우임을 증명했다.

뛰어난 춤실력에 가려졌던 탄탄한 보컬까지 더해 지금은 '썸머 퀸'의 자리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팔색조 매력의 청하는 오는 23일 오후 6시 각종 음원 사이트에서 뮤지션 크리스토퍼의 컬래버 신곡 'Bad Boy(배드 보이)'를 공개한다.

 

사진=코탑미디어 제공

배우 김소혜

김소혜는 I.O.I 활동 종료 후 배우로 전향했다.

기존 프로그램 출연 당시에도 배우 연습생이던 김소혜는 F 등급의 실력으로 시청자들에게 못마땅하다는 평을 들었다. 하지만 남들보다 뒤떨어진 만큼 더 노력한 김소혜에게 스포트라이트가 비치며 데뷔 멤버로 뽑혔다.

이후 KBS2 드라마 스페셜 ‘강덕순 애정변천사’, 웹드라마 ‘뜻밖의 히어로즈’, 영화 ‘윤희에게’ 등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넘나들며 나날이 발전하는 실력을 보여주고 있다.

노력의 아이콘 김소혜는 지난 10일 KT IPTV 올레 tv에서 공개됐고 오는 19일 TV조선에서 방송될 씨네드라마 ‘학교기담’에 출연해 멋진 연기를 선보였다.

 

사진=CHING 제공

가수 주결경

주결경은 2017년 3월 21일 첫 번째 미니 앨범 ‘HI! PRISTINE(하이! 프리스틴)’으로 데뷔했다.

데뷔 전부터 매주 열린 플레디스 걸즈 콘서트에 참가하던 결경은 I.O.I 활동이 끝난 후 프리스틴으로 데뷔했다. 그러나 지난해 5월 양측 합의하에 프리스틴이 해체됐다. 

2018년 중국 웹 예능 ‘우상연습생’에 그룹 우주소녀 성소와 함께 댄스 멘토로 참가했다. 중국판 ‘프로듀스 101’이라고 불리던 ‘우상연습생’에서 결경은 멍뭉하던 기존 이미지를 버리고 카리스마 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멋진 선생님으로 등극했다.

2018년 9월 중국에서 솔로곡 ‘WHY(와이)’를 발매하는 등 가수 활동도 병행했다.

신이 내린 미모를 가진 주결경은 지난 2월 14일 첫 방송한 중국 드라마 '大唐女法医(대당여법의)'에 출연했으며, 이는 5월 4일 채널 칭에서 수입해 한국에서 방영했다.

 

사진=아벤느 제공

그룹 다이아 채연

정채연은 ‘프로듀스 101’에 참가하기 전 다이아로 데뷔한 경력이 있다. 

‘프로듀스 101’에 출연하기 위해 다이아 잠정 탈퇴를 했으나 I.O.I 1집 활동이 끝난 뒤 다시 합류했다.

이후 활동을 병행하던 정채연은 I.O.I가 해체한 뒤 다이아로 활동 중이다.

이 외에도 SBS 드라마 ‘다시 만난 세계’, KBS 드라마 ‘같이 살래요’, ‘투 제니’ 등 연기 활동도 지속해 오고 있다.

만인의 첫사랑 정채연은 지난 4월 18일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첫사랑은 처음이라서 2’에서 열연했다.

 

사진=손해선 기자

그룹 위키미키 김도연

김도연은 최유정과 함께 지난 2017년 8월 8일 첫 번째 미니앨범 ‘WEME(위미)’로 데뷔했다.

I.O.I 출신 그룹 중 가장 늦게 데뷔한 위키미키는 서로를 알아보는 열쇠를 가진 8명의 개성 넘치는 소녀와 그렇게 만나 또 다른 새로운 세상을 여는 열쇠를 가지게 된 소녀들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룹에서 비주얼과 리드 보컬을 맡고 있는 김도연은 웹드라마 ‘아이돌 권한대행’, OCN 드라마 ‘쇼트’, 플레이리스트 최초 웹툰 원작 드라마 ‘만찢남녀’ 등 연기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조각 같은 비주얼의 김도연은 내달 20일 콕TV 유튜브에서 공개되는 웹드라마 ‘솔로 말고 멜로’에 캐스팅돼 나날이 발전하는 연기 실력을 자랑할 예정이다.

 

사진=강미나 인스타그램 캡처

그룹 구구단 미나

미나는 세정과 함께 I.O.I 활동 중간에 기존 소속사에서 첫 번째 미니 앨범 ‘Act.1 The Little Mermaid(더 리틀 머메이드)’로 데뷔했다.

지난 2016년 6월 28일에 데뷔한 구구단은 구구단처럼 대중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소녀들이라는 뜻과 9가지 매력을 가진 9명의 소녀들의 희망과 꿈을 담은 노래로 퍼포먼스를 펼치는 극단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룹에서 9단과 메인 댄서, 메인 래퍼를 맡고 있는 미나는 출중한 댄스 실력으로 ‘프로듀스 101’에서부터 인정받았다.

이후 MBC 드라마 ‘20세기 소년소녀’, tvN 드라마 ‘계룡선녀전’, 모바일 영화 ‘독고 리와인드’ 등 다방면에서 주체할 수 없는 끼를 뽐내고 있다.

미나는 지난해 9월 성황리에 종영한 tvN 드라마 ‘호텔 델루나’에서 김유나 역을 맡아 안정적인 연기 실력을 선보였다.

 

사진=손해선 기자

배우 임나영

임나영은 2017년 3월 21일 첫 번째 미니 앨범 ‘HI! PRISTINE(하이! 프리스틴)’으로 데뷔했다.

데뷔 전부터 매주 열린 플레디스 걸즈 콘서트에 참가하던 나영은 I.O.I 활동이 끝난 후 프리스틴으로 데뷔했다.

그러나 지난해 5월 양측 합의하에 프리스틴이 해체됐다. 

이후 예능 외에 별다른 활동을 하지 않았던 나영은 방영 중인 tvN 드라마 ‘악의 꽃’에서 배우로 데뷔했다.

 

사진=손해선 기자

그룹 우주소녀 연정

연정은 2016년 2월에 먼저 데뷔한 우주소녀에 7월에 합류했다. I.O.I 활동이 끝난 뒤 우주소녀 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이미 탄탄한 보컬로 유명한 연정은 두 그룹에서 모두 메인보컬을 맡고 있으며, KBS2 드라마 ‘7일의 왕비’, OCN 드라마 ‘멜로홀릭’, SBS 드라마 ‘훈남정음’, ‘여우각시별’ 등 다양한 드라마의 OST에 참여했다.

신이 주신 목소리의 소유자 연정은 지난 6월 9일 미니앨범 ‘Neverland(네버랜드)’로 컴백해 활동을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