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전 국민 무료 접종...종류 선택은 불가
상태바
코로나 백신 전 국민 무료 접종...종류 선택은 불가
  • 정훈상 기자
  • 승인 2021.01.12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뉴스1)
(사진제공=뉴스1)

[박규민 기자] 정부가 당초 계획에 포함되지 않았던 50~64세 성인을 우선 접종대상자에 포함하면서 관련 대상자 범위가 보다 구체화됐다. 정부는 이를 포함한 3200만명이 넘는 우선 접종대상자들에게 '코로나19' 백신 접종 관련 모든 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들 접종은 오는 11월 이전까지 완료할 계획으로, 우선 접종 대상자에 들어가지 않는 19~49세 건강한 성인은 그 이후에 무료 접종이 가능할 전망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11일 정례브리핑에서 "백신 도입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전 국민 무료접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신 접종 비용은 백신 자체의 약값(약제값)이 있고 약을 투여하는 접종 시행비가 별도로 있다. 지난해 12월 8일 정부가 처음 내놓은 방안은 약제값은 전 국민에게 공짜, 접종 시행비는 우선 접종 대상자가 아닌 경우 유료로 할지, 무료로 할지 고민하는 상태였다. 하지만 논의 끝에 모두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도록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 방대본부장은 "우선접종 대상자의 범위와 순서 그리고 무료접종 대상자의 범위와 비용, 재원에 대한 부분들이 시행계획안에 포함돼 계속 논의가 되고 있다"며 "전반적인 방향은 전국민에게 무료접종을 제공한다는 방향 하에 세부적인 실행방안, 이행방안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해외서 도입하는 4종 이상의 백신에 대해선 접종시 개인 선택은 어려울 전망이다.

정 본부장은 "백신이 들어오는 시기나 접종 대상자 우선순위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의 백신 선택권을 제공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고, 대신 2회 접종시엔 혼용 없이 한 가지 백신으로 통일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접종을 받을 수 있는 곳은 별도의 접종센터 혹은 위탁 의료기관이 될 예정이다.

정 본부장은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과 유사한 방식으로 접종기관을 지정해 접종을 진행하는 것과 별도로 만든 접종센터를 통한 접종 방식을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밀집도가 높아지는 것을 해소하고, 백신의 보관, 유통 방식도 서로 다른 특수성을 감안해 두 가지 경로를 통해 예방접종을 하는 것을 계획했다"고 부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