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 지하수 삼중수소 오염...美 NRC 기준은 초과
상태바
월성원전 지하수 삼중수소 오염...美 NRC 기준은 초과
  • 정훈상 기자
  • 승인 2021.01.13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뉴스1)
(사진제공=뉴스1)

 

[정훈상 기자] 지하수에서 방사성 물질이 검출돼 논란이 되고 있는 월성원전의 방사성 물질 보관 시설에 손상이 갔을 수 있다는 주장이 정치권에서 제기됐다. 

방사성 물질 유출을 막는 월성원전 내부 시설도 취약한 구조로 만들어져 있어 안전성 문제가 심각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당 차원에서 대대적인 진상 조사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국회의원 34명은 13일 당 환경특별위원회 주관으로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치의 소홀함도 허용될 수 없는 원전안전 관리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 사건”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수력원자력 보고를 토대로 월성원전의 방사성 물질 관리 구조에 문제가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월성 4호기 사용후핵연료 집수정에서 감마핵종 방사성 물질이 발견된 것을 두고 “가장 심각한 것”이라고 이들은 지적했다. 

감마핵종 방사성 물질은 삼중수소와 달리 방사성 물질을 보관하는 수조의 콘크리트 구조물을 투과할 수 없다. 이들은 “사용후핵연료 수조 손상이 의심되는 상황”이라며 “2010년과 2014년, 2018년, 2019년 지속적으로 보수 작업이 시행된 것으로 밝혀져 누출이 언제부터 얼마나 있었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혔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우원식 의원은 "삼중수소는 후쿠시마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능 물질의 핵심이다. 내부 피폭이 일어나면 유전자 변이가 일어나 암세포가 생길 수 있다고 알려졌다"며 "2011년 발생이 예상되는 차수막 손상을 2018년 8월에야 확인했고, 아직도 해결하지 못하는 규제기관과 사업자의 무능과 무책임, 그리고 지하수가 어디로 흘러가는지 확인 시험도 하지 않고 외부 유출이 없다는 한수원에 대해 기가 막힐 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월성 1호기 폐쇄는 돈으로 바꿀 수 없는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고도의 의사결정이었다"며 "우리사회의 이런 노력이 정쟁으로 결코 뒤집혀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탄소중립특별위원회 실행위원장인 김성환 의원은 원전 문제에 대해 "우리가 K-방역을 하듯이 처리해야 한다. 신속하게 공개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는 방식이 필요하다"며 "원전이 위험하다고 감추는 방식으로 더 이상 이 문제를 처리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삼중수소 누출에 대해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다는 게 가장 심각한 문제"라며 "일반 국민은 말할 것도 없이 국회에 조차 한 번도 이 사실이 보고된 적이 없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월성원전 부지에서 검출된 삼중수소에 대해 "바나나 6개, 멸치 1g 수준의 삼중수소를 괴담으로 유포해 원전 수사를 물타기 하려는 저급한 술수"라고 주장한 국민의힘을 비판하기도 했다.

양이원영 의원은 "삼중수소는 자연에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특히 중수로 원전 주변에서 많이 나온다"며 "바나나와 멸치를 삼중수소랑 똑같이 비교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사실을 보고 판단해야 하는데 초기에 잘못된 정보를 가진 게 아닌가 안타까움이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