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남측 '열병식 정밀추적' 맹비난...1부부장에서 부부장으로 직책 강등
상태바
김여정, 남측 '열병식 정밀추적' 맹비난...1부부장에서 부부장으로 직책 강등
  • 정훈상 기자
  • 승인 2021.01.13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뉴스1)
(사진제공=뉴스1)

 

[정훈상 기자]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제8차 당 대회를 기념하는 열병식 행사 정황을 정밀추적한 남측에 대해 강한 불쾌감을 표시했다.

김 부부장은 13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담화를 내고 "남조선 당국이 품고 있는 동족에 대한 적의적 시각에 대한 숨김없는 표현이라 해야 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지난 10일 심야에 열병식을 진행한 정황을 포착했다면서 "한미 정보 당국은 이번 활동이 본 행사 또는 예행 연습일 가능성을 포함해 정밀 추적 중이다"라고 밝혔다.

김 부부장은 "이 지구상에는 200여 개의 나라가 있다지만 남의 집 경축 행사에 대해 군사기관이 나서서 '정황포착'이니, '정밀추적'이니 하는 표현을 써가며 적대적 경각심을 표출하는 것은 유독 남조선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고, "우리의 열병식 행사마저도 두려워 떨리는 모양"이라며 "언제인가도 내가 말했지만 이런 것들도 꼭 후에는 계산이 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김여정의 담화는 '당중앙위원회 부부장'의 명의로 발표됐다. 종전 제1부부장에서 부부장으로 강등됐음이 확인된 것이다. 앞서 김여정은 당 정치국 후보위원에서 당 중앙위원으로 내려앉았다.

하지만 김여정이 본인 명의로 남측을 비난하는 담화를 발표했다는 점은 비록 직위나 직책은 낮아졌지만 정치적 위상은 그대로인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