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CGV, '두근두근 영화학교' 온라인 교원 연수 진행…다양한 영화 활용 교육의 장
상태바
CJ CGV, '두근두근 영화학교' 온라인 교원 연수 진행…다양한 영화 활용 교육의 장
  • 조정원 기자
  • 승인 2021.01.14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CJ CGV 제공
사진=CJ CGV 제공

[조정원 기자] CJ CGV가 전국의 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청소년 교육에서의 영화의 교육적 가치와 효과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CJ CGV는 14일 한국과학창의재단과 함께 '영화로 배우는 직업과 사회 '두근두근 영화학교'' 교원 연수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두근두근 영화학교'는 청소년들이 영화를 통해 다양한 직업과 사회적 이슈에 관해 탐구해 볼 수 있는 CJ CGV의 교육 기부 프로그램이다.

지난 2019년 8월과 2020년 1월에 CJ CGV는 영화 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오프라인으로 진행한 바 있으며, 올해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이 중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한국과학창의재단 연수원 사이트에서 사전 접수한 교원들을 대상으로 연수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연수 프로그램에서는 자유학기제(자유학년제)와 연계해 영화라는 매체를 청소년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을 소개한다. 먼저, 영화의 교육적 가치 및 효과, 국내외 영화 활용 교육 사례를 주제로 한 강의가 진행된다. 청소년 교육에서 영화를 적극 활용해야 하는 이유와 어떤 효용성이 있는지 등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필름 리터러시 교육에 활용 가능한 '두근두근 영화학교'의 구체적인 커리큘럼을 소개할 계획이다. 커리큘럼을 둘러보면서 학교 현장에서 영화 교육을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고민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영화 '걷기왕'의 연출을 맡은 백승화 감독과 함께 '두근두근 영화학교'를 직접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CJ CGV는 이번 온라인 연수의 내용을 토대로 선생님들이 학교에서도 영화 매개의 다양한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두근두근 영화학교' 온라인 홈페이지를 14일 오픈했다. 홈페이지에는 영화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교사 가이드와 학생 워크시트가 제공되며, 교사라면 누구든지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영화 '걷기왕'을 비롯해 '배심원들', '빌리 엘리어트', '원더' 등 다양한 영화별 교육 자료를 홈페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교사들이 직접 기획한 커리큘럼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어 '두근두근 영화학교' 홈페이지가 교육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사례들을 나누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CJ CGV 조정은 사회가치경영팀장은 "이번 온라인 연수가 비대면 사회에서 더 중요해진 미디어 활용 능력을 강화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다양한 영화 활용 교육을 교사들이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두근두근 영화학교' 홈페이지도 오픈했으니 영화 교육이 학교 현장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많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두근두근 영화학교'는 지난 2016년 개설된 이후 지금까지 총 5만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했으며, 2018년 교육부장관상 수상 및 2018년~2021년 교육기부 우수 기관 인증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