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쌍방울 횡령' 수사 그룹 전·현직 회장 '적색수배' 요청
상태바
檢,'쌍방울 횡령' 수사 그룹 전·현직 회장 '적색수배' 요청
  • 김수찬 기자
  • 승인 2022.08.23 2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데일리]검찰이 쌍방울 그룹의 횡령 의혹 등을 수사와 관련하여 해외에 체류 중인 그룹 전·현직 회장 2명에 대해 인터폴 적색수배를 요청했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은 최근 경찰청을 통해 국제형사경찰기구(ICPO·인터폴)에 쌍방울 그룹의 A 전 회장, B 회장에 대한 적색수배를 요청했다. 인터폴은 현재 검찰의 요청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적색수배는 인터폴이 발부하는 8종류의 수배서 중 하나다. 체포영장이 발부된 중범죄 피의자가 수배 대상이다. 적색수배가 내려지면 대상의 인적사항, 범죄 혐의, DNA 정보가 인터폴 회원국의 치안 당국에 공유된다. 전 세계 공항과 항만에도 등록된다.

검찰은 외교부에 쌍방울 전·현직 회장들에 대한 여권 무효화도 요청했다. 여권이 무효화되면 불법체류자 신분이 돼 현지에서 강제 추방될 수 있다. 외교부는 해당 요청에 대한 검토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금융정보분석원(FIU)는 올해 초 쌍방울그룹에서 수상한 자금흐름이 포착됐다며 대검찰청에 통보했다. 대검은 이 사건을 수원지검에 맡겼다. 쌍방울그룹은 2020년 4월 45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발행한 뒤 재매각하는 방식으로 시세 차익을 챙겼다.

일각에서는 이렇게 형성된 자금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과거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변호인들의 수임료로 지급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현재 변호사비 대납 의혹은 수원지검 공공수사부(부장검사 정원두)가 진행하고 있다.

쌍방울 그룹과 이 의원은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부인하는 입장이다. 이 의원은 경기도지사 재임 시절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의혹에 대해 "허위사실 공표로 고발돼 있다고 말씀드린다"며 "해당 회사가 저하고 무슨 관계가 있다고 변호사비를 대신 내주냐"고 한 바 있다. 쌍방울그룹 관계자 또한 이날 "회사와 해당 의혹은 관계 없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