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응시원서 접수 시작... 내달 8일까지, 토·일요일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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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응시원서 접수 시작... 내달 8일까지, 토·일요일 제외
  • 김성태 기자
  • 승인 2023.08.24 15: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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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수 마감 이후엔 수정불가... 접수 전 기재 사항 반드시 확인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가 24일부터 전국 84개 시험지구 교육지원청과 일선 고등학교에서 일제히 시작됐다. 원서 접수 기간은 내달 8일까지 12일간이며, 접수 시간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토·일요일은 제외된다.

수능 응시원서는 수험생 본인이 직접 접수해야 한다. 다만, 장애인(시험편의 제공 대상자에 한함), 수형자, 군 복무자, 입원 중인 환자, 원서 접수일 기준 해외 거주자, 기타 불가피한 경우로 시도교육감의 인정을 받은 자는 예외적으로 직계 가족 등에 의한 대리접수가 허용된다. 원서 접수와 관련한 내용을 교육부 자료를 통해 정리했다. 

 원서접수 장소

현재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졸업예정자는 해당 학교에서 일괄 접수하고, 고등학교 졸업자는 출신 고등학교에서 접수한다. 단, 고등학교 졸업자 중 현재 주민등록상 주소지와 출신 고등학교 소재지의 관할 시험지구가 서로 다르거나, 현재 주민등록상 주소지와 출신 고등학교 소재지가 동일 시험지구 내 서로 다른 관할 행정구역에 속할 경우(도의 시‧군만 해당)에는 현재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관할 시험지구 교육지원청에서도 접수할 수 있다.

고졸 학력 검정고시 합격자와 기타 학력 인정자는 현재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관할 시험지구 교육지원청에서 접수할 수 있으며, 장기 입원 환자, 군 복무자, 수형자 및 기타 특별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된 자는 출신 고등학교나 현재 주민등록상 주소지 또는 실제 거주지의 관할 시험지구 교육지원청에서 접수할 수 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 소재 고교 졸업자와 제주특별자치도에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둔 사람 중 제주특별자치도 이외의 지역에서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9월 7일부터 9월 8일까지 서울특별시 성동광진교육지원청에 마련된 별도의 접수처에서 응시원서를 접수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중등교육과(064-710-0293)로 문의하면 된다.

준비 서류 

모든 지원자는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본인확인용), 여권용 규격 사진 2장을 준비해야 한다. 사진 관련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다. 
- 응시원서 접수 시작일로부터 최근 6개월 이내(2023. 2. 25. 이후)에 촬영된 천연색 상반신 정면 여권용 규격 사진(가로 3.5㎝×세로 4.5㎝)으로, 머리의 길이(정수리부터 턱까지)가 3.2㎝∼3.6㎝이어야 함
- 머리카락, 안경테 등으로 눈을 가리거나 모자 등으로 머리를 가리면 안 됨
- 디지털 사진의 경우 관련 소프트웨어를 통한 원판 변형을 금지함
- 사진 배경은 균일한 흰색이어야 하고 테두리가 없어야 함
 ※외교부 여권 안내 누리집(https://www.passport.go.kr) 여권 사진 규정 참고

한편, 시험지구 교육지원청에서 원서를 접수하는 졸업생은 졸업증명서와 주민등록초본을 추가로 제출해야 한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 희망 수험생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및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 교과Ⅱ 교육과정(2020년 3월 1일 이전 졸업자는 직업계열 전문 교과 교육과정)을 86단위(2016년 3월 1일 이전 졸업자는 80단위) 이상 이수한 것을 증명하는 학교장 확인서가 필요하다. 아울러, 고졸 학력 검정고시 합격자는 합격증 사본(원본 지참) 또는 합격 증명서를, 기타 학력 인정자 등은 학력 인정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중증·경증 시각장애, 뇌병변 등 운동장애, 중증·경증 청각장애 수험생 등 시험편의제공대상자는 유효기간 내 장애인등록증(복지카드) 사본(원본 지참), 장애인증명서, 종합병원장 발행 진단서(추가로 검사기록 징구 가능) 및 학교장 확인서 등 증빙서류를 접수처에 제출해야 한다. 

직계 가족 등이 수험생을 대신해 응시원서를 접수하는 경우, 대리접수 서약서와 함께 대리접수자와 응시자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또는 주민등록등본) 외에 군복무확인서(군 복무자), 입원확인서(입원 중인 환자) 등 대리접수 관련 증빙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 제출서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관할 시험지구 교육지원청에 문의

응시 수수료

응시 수수료는 본인이 선택한 영역 수가 4개 이하인 경우 3만7000원, 5개인 경우 4만2000원, 6개인 경우는 4만7000원이고, 응시원서 접수처에 직접 납부하면 된다. 응시원서 접수일을 기준으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지원 대상자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관련 증빙자료를 첨부하여 응시수수료 면제를 신청할 수 있다. 천재지변, 질병, 수시모집 최종합격, 군 입대 등의 사유로 수능에 응시하지 못한 수험생에게는 응시 수수료 일부를 환불한다. 환불 신청기간은 11월 20일(월)부터 11월 24일(금)까지이며, 제출서류(환불신청서, 신분증, 진단서 등)를 준비하여 접수처에 방문하면 된다.

응시원서 온라인 작성 시범 운영 안내

수험생 편의 제공 및 대면 접수 최소화를 위해 응시원서 온라인 작성 시범 운영 지역을 4개 지역에서 올해엔 대전, 세종, 충남, 충북, 제주, 경기용인 지역으로 확대한다. 응시원서 온라인 작성 시범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수험생은 아래와 같다.
- 대전광역시교육청,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충청남도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또는 경기도용인교육지원청 관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졸업자
- 고졸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또는 다른 지역 고등학교 졸업자* 중 현재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남도, 충청북도, 제주특별자치도 또는 경기도 용인시인 수험생 *(예: 서울특별시 소재 고등학교 졸업자이나, 응시원서 접수일 현재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남도, 충청북도, 제주특별자치도 또는 경기도 용인시 중 하나인 경우 참여 가능)

시범 운영 지역의 수험생이 응시원서 온라인 작성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각 접수처(시험지구 교육지원청 또는 출신 고등학교)에 문의하면 자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정리=김성태 마켓뉴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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