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 단풍 시작... 평년보다 2일 늦게 시작
상태바
설악산 단풍 시작... 평년보다 2일 늦게 시작
  • 백두원 기자
  • 승인 2023.10.01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청대피소에서 바라본 대청봉. 사진=기상청
중청대피소에서 바라본 대청봉. 사진=기상청

기상청은 올해 설악산(1708m)의 첫 단풍이 9월 30일 시작됐다고 발표했다. 이번 단풍 시작은 작년보다 1일, 평년보다 2일 늦다. 단풍 시작은 산 전체가 정상에서부터 20%가량 물들었을 때를, 단풍 절정은 80%가량 물들었을 때를 기준으로 한다. 단풍 절정은 일반적으로 단풍 시작 약 20일 이후에 나타난다. 작년의 경우 설악산 단풍이 절정인 때는 10월 21일이었다. 평년은 10월 17일이었다.

단풍은 일반적으로 일최저기온이 5℃ 이하로 내려가면 물들기 시작하며, 특히 9월 중순 이후의 평균 최저기온에 따라 시기가 달라진다. 특히, 올해 속초 지역의 9월 중순 이후 일평균 최저기온은 18.0℃로 평년(15.5℃)보다 높았다. 또 설악산의 9월 일평균 최저기온은 10.6℃로, 같은 기간의 작년(9.5℃)보다 조금 높아 평년보다 조금 늦게 단풍이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에서는 기상청 날씨누리(www.weather.go.kr)를 통해 전국 21개 주요 유명산의 단풍현황을 제공 중이다. 특히 △단풍 전 △단풍 시작 △단풍 절정 시 촬영한 사진을 지도와 함께 제공해 누구나 단풍 실황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강원도 단풍·기상 융합정보서비스(http://knps.grma.kr)를 통해 강원특별자치도 내 국립공원 탐방로(설악산, 오대산, 치악산, 태백산)의 단풍 실황 및 기상정보와 함께, 산 정상부와 주요 단풍명소의 실시간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단풍 여행 전 기상청 날씨누리와 「강원도 단풍·기상 융합정보서비스」의 단풍 실황과 기상정보를 참고하면 좋은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백두원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