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와 한소희가 쓰는 피처폰, 레트로 감성과 디지털 디톡스 일석이조
상태바
뉴진스와 한소희가 쓰는 피처폰, 레트로 감성과 디지털 디톡스 일석이조
  • 이사론 기자
  • 승인 2023.10.17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민의 4분의 1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디지털 디톡스 진단과 해결방법 10가지
피처폰 사용하는 뉴진스. 사진=뉴진스 유튜브
피처폰 사용하는 뉴진스. 사진=뉴진스 유튜브

레트로 감성과 디지털 디톡스 트렌드가 맞물리면서 피처폰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피처폰은 2010년 하반기 이후로 스마트폰이 널리 퍼지기 직전에 사용한 ‘기능형 전화기’를 말한다. 

외국에서도 피처폰이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미국과 영국의 Z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들에게도 피처폰이 인기다. 외국에서는 피처폰을 '덤폰(Dumb Phone·바보폰)'이라고 부른다. Z세대가 피처폰을 사용하는 이유는 ‘화면에 지쳤고 자신의 정신건강을 위해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려는 노력 때문’이라고 한다. 

호주 비영리 학술 매체 '더컨베이션'도 피처폰이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를 끄는 이유로 ‘과거에 대한 향수, 디지털 디톡스, 개인정보보호’ 등을 꼽았다.

피처폰 인기에는 유명 연예인들도 한몫했다. 배우 한소희가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을 통해 피처폰을 사용한다고 밝혀 관심을 끌었다. 한소희는 "피처폰을 접을 때 '착' 하는 소리가 매력적"이라며 "사진도 나쁘게 나오지 않아 잘 쓰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돌그룹 뉴진스도 '디토(ditto)' 뮤직비디오를 통해 피처폰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줘 화제가 됐다.

디지털 디톡스 효과 선사하는 피처폰. 사진=한소희 인스타그램
디지털 디톡스 효과 선사하는 피처폰. 사진=한소희 인스타그램

한소희는 피처폰이 "앱 구동도 되지만 느려서 잘 안 들여다보게 되는 게 좋다"고 밝혔다. 한소희의 말에서 피처폰이 레트로 감성에다 디지털 디톡스까지 일석이조의 효과를 안긴다는 걸 알 수 있다. 

디지털 디톡스는 과도한 디지털 기기 사용에 대해 피로감을 느낀 이들이 디지털 기기 사용을 잠시 중단하는 것을 뜻한다. 

최근 전파를 의도적으로 차단해 디지털 기기 사용이 불가능한 공간을 상품화한 여행업체들도 있다. 관광객들이 호텔과 리조트가 조성한 ‘도파민 디톡스’ 공간에서 디지털 기기를 멀리하며 휴식을 취하는 상품이다.

스마트폰 중독은 눈 건강부터 정신 건강까지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불규칙한 생활 패턴, 눈의 피로, 수면 부족, 운동 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23.6%(2022년 기준)가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으로 나타났다.

내가 디지털 디톡스가 필요한 상태인지 살펴보고, 생활 속에서 극복 방법을 실천해보자. 그래도 안된다면 피처폰을 구입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디지털 디톡스가 필요하다는 신호 5
1.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2.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점점 길어진다. 
3. 온라인에 접속하지 못하면 초조, 짜증, 슬픔을 느낀다.
4. 수시로 이메일이나 소셜 미디어 계정을 확인하고 잠자기 전에도 휴대폰을 본다. 
5. 인터넷과 게임 중독으로 건강이 나빠지고 인간관계와 일에 문제가 있다.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디지털 디톡스 5
1. 불필요한 알람 끄기--중요한 연락 아니면 바로 답장하지 말자.
2. 핸드폰 스크린 흑백으로 바꾸기--지루함을 느껴 덜 보게 된다.
3. ‘노 테크존’ 만들기--휴대폰과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공간 지정.
4. ‘테크 프리’ 시간 정하기--특정 시간에만 핸드폰을 보자.
5. 휴대폰 다운그레이드하기--간단한 문자나 전화 기능만 가능한 기기 사용.

                                                                                          [이사론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