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자동차·조선업, 성장성·수익성 모두 긍정적 성과 기대”
상태바
“이차전지·자동차·조선업, 성장성·수익성 모두 긍정적 성과 기대”
  • 박우진 기자
  • 승인 2023.10.18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2024년 일반산업 전망’ 보고서 발간
‘중국 고성장의 한계’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 ‘디지털 기술 적응’ 적극 대응 필요
중국 성장둔화로 석유화학과 해운은 부정적, 자동차는 수혜 전망
환경규제 강화로 석유화학 체질개선 불가피한 반면, 조선은 반사이익 기대
디지털 전환 늦어지던 뿌리산업, 건설업도 전환 본격화 예상
내년 일반 산업은 상당수 점진적 회복 기대되나 대부분 기저효과에 기인
국내 산업계가 ‘중국 고성장의 한계’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 ‘디지털 기술 적응’에 적극 대응해야 중장기적으로 희망이 있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사진=하나은행
국내 산업계가 ‘중국 고성장의 한계’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 ‘디지털 기술 적응’에 적극 대응해야 중장기적으로 희망이 있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국내 산업계가 ‘중국 고성장의 한계’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 ‘디지털 기술 적응’에 적극 대응해야 중장기적으로 희망이 있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18일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발간한 ‘2024년 일반산업 전망’에 따르면, 중장기 국내 산업 변화의 3대 트리거는 ‘중국’ ‘환경’ ‘기술’이다. 우리 산업은 ‘중국 고성장의 한계’,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 ‘디지털 기술 적응’이라는 3대 환경 변화에 노출돼 있는 가운데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서는 예상했다.

이러한 중장기 변화가 내년 국내 일반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요인별로 다를 것으로 추정했다. ‘중국 고성장의 한계’는 미중(美中) 갈등 심화 등으로 인해 글로벌 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 GVC)을 약화시킴으로써 주요 축으로 활약하고 있는 국내 산업에 내년에도 악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는 내년엔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겠지만 지금부터라도 대응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중장기적으로 매우 큰 비용을 초래할 것으로 예측했다.

‘디지털 기술 적응’은 중장기 산업 성장을 이끌 핵심요소임에는 틀림없지만 팬데믹 기간 동안 과도한 관심을 받은 영향으로 내년에 잠시 소강상태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중국이 시진핑 3기 출범 이후 공동부유(共同富裕), 국진민퇴(國進民退), 신사회주의(新社會主義) 등의 구호아래 국가 통제를 강화하고 부동산, 빅테크, 사교육 등 민간 기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했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공급망 분절화, 서방과의 갈등 등이 겹치면서 향후 중국의 장기성장률이 팬데믹 이전(7.9%)의 절반 수준으로 둔화가 불가피하다고 보았다.

중국의 성장둔화에 따른 구매력 약화와 금융 변동성 확대는 전 세계 경제와 산업구조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특히 대중국 의존도가 높은 국내 산업에는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핵심 산업 중에서 석유화학과 해운은 부정적인 영향이 불가피하겠지만 자동차는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의 자동차 산업은 꾸준히 글로벌 진출을 모색할 것으로 보이지만 갈등관계에 있는 미국·인도와 같은 대형 시장 시장으로의 접근은 제한될 것으로 보았다.

반면 국내 자동차 기업들은 충분한 EV 상품성을 보유한 가운데 미국·인도 등의 진출에 걸림돌이 적다는 점, 비교적 양호한 재무투자여력이 있다는 점에서 중국이 진입하기 어려운 대형시장에 적극 진출함으로써 유리한 입장에 설 것으로 판단했다.

또한 석유화학은 중국의 자체 생산역량 확충에 따른 국내 제품의 수출 감소와 중국제품과 국내 제품 간 역내 경쟁 심화로 2030년 국내 석유화학 제품의 수출량은 2010년 수준으로 후퇴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중국의 설비는 나프타를 기반으로 하는 우리와는 달리 원유로부터 직접 제품을 생산하는 COTC(Crude Oil to Chemical) 공정이 적용돼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국내 제품에 앞설 것으로 보았다.

해운 역시 중국으로부터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됐다. 중국의 경제성장 둔화는 해상 운송 수요 감소와 운항거리 축소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미-중 갈등 심화로 태평양 항로의 물동량 감소가 불가피한데 이 항로는 국내 선사들의 의존도가 높아 운임하락에 따른 실적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서는 환경 이슈에 관해 현 추세대로라면 지구 평균 온도가 2040년에는 산업화 이전 대비 +1.5℃에 도달할 수 있다면서 기후 변화로 인한 피해액도 2040년에는 GDP대비 1.2%, 2080년에는 3.4%를 넘을 수 있어 각국이 규제강화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주요국들은 탄소국경세, 탄소배출권 거래제도, 탄소가격제 등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보았다. 특히 국내 산업계는 넷제로를 달성하는데 250조원~510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돼 환경문제 대응에 따른 산업 지형도 변화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했다.

우리나라 핵심 산업 중 하나인 정유 업계는 우리나라의 석유수요가 2025년에 정점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친환경 사업 전환과 같은 체질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업계에서도 이에 대응하기 위해 석유화학, 배터리, 수소, 재활용, 바이오플라스틱 등 친환경사업에 무게를 두기 시작했으며 그 결과 본업인 정유업 비중은 2023년 77%에서 2035년에는 45%까지 축소될 것으로 예측했다.

다만 석유화학으로의 전환은 연관성 측면으로는 긍정적이나 석화업계의 공급과잉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는 한계가 있음을 지적했다.

반면 조선업계는 환경 이슈에 따른 수혜를 기대했다.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에서는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탄소감축을 본격 실현하기 위해 7월 2050년까지 탄소 감축목표를 기존 50%에서 100%로 강화하기로 했다면서 이로 인해 LNG, 메탄올 추진선과 같은 친환경 선박의 수주 확대를 예상했다.

최근 3년간 수주실적을 기준으로 볼 때 국내 조선사의 친환경 선박 수주 비중은 50%를 상회하고 있으며 생산역량의 한계로 중국이 부수적인 수주를 하고 있는 상황으로 향후 국내 조선업계의 중장기 체질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국내 산업계에 중장기 영향을 미칠 마지막 트리거로 디지털 기술 적응을 들었다.

팬데믹 시기만큼 열기가 뜨겁지는 않지만 인공지능, IoT, 로보틱스, 가상현실 등의 도입이 확대되면서 생산 공정 최적화, 적절한 재고관리, 작업 프로세서의 변환이 기대되며 단순한 생산현장 외에 인간과의 직접적인 협업 등 서비스영역에서의 진출도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빠르게 변화 중인 디지털 기술에 대한 적응 여부가 향후 국내 산업계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직결될 것으로 전망했다.

디지털 기술 적응은 모든 산업계에 공통으로 영향을 주겠지만 연구소에서는 뿌리산업의 변화 가능성에 주목했다.

뿌리산업이란 제조 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주조, 금형, 용접 등 6개 산업을 말하는데 그간 디지털 전환이 더뎠으나 로봇 및 센서 가격의 하락과 정부의 정책적 지원 등으로 디지털 기술의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보았다. 뿌리 산업은 국내 산업계의 경쟁력 유지에 필수적인 산업인 만큼 디지털 전환을 통해 고질적인 인력난 및 효율문제를 개선함으로써 디지털 산업과 전통 제조업 모두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마지막으로 건설업계에도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첨단 공법이 도입되면서 효율성을 개선할 것으로 보았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글로벌 전반적으로 건설업은 노동 효율성이 낮은 편이라고 지적하면서 이를 해소하기 위해 모듈러 공법 및 3D 프린팅 공법이 부각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더 나아가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과 같은 디지털 통합 관리를 통해 건축물 생애주기 전반의 효율적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건설업의 디지털 전환은 관련 디지털 서비스업의 비중 확대와 같은 건설 산업 생태계 변화를 야기할 것으로 예견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이 같은 중장기 변화 트리거가 모두 동일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이슈는 단기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주겠지만, 환경규제 강화는 단기적 영향은 미미한 반면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성장과 생존을 결정짓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국내 산업계의 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향후 쇠퇴가 예견되는 정유·석유화학 분야는 친환경 산업으로의 적극적인 확장을 모색, 그 결과 순환경제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기술 적응은 단기적으로는 다소 소강상태를 보이겠으나 중장기적인 측면에서는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이 확산될 뿐만 아니라 디지털 산업 분야의 성장을 이끌어감으로써 이 분야가 독립된 산업군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이 같은 중장기 산업 트렌드를 중심으로 12개 주요 산업에 대한 2024년도 전망도 제시했다.

2024년 국내 산업은 전반적인 회복세가 기대되지만 이차전지, 자동차와 조선을 제외한 대부분의 산업에서 기저효과에 기반한 회복을 보일 것이라는 점에서 드라마틱한 개선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전망했다.

소재·부품 산업군에서는 이차전지 분야가 안정적인 수주잔고를 바탕으로 외형 및 수익성 모두 긍정적인 업황이 기대될 뿐이며, 석유화학 분야는 수요위축·고유가·공급과잉의 3중고로 2024년에도 혹독한 침체를 경험할 것으로 우려했다.

디지털사업 군은 올해보다 완연한 개선이 기대되나 판매가의 약세 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 가운데 기저효과 외에 DDR5, OLED 등 고가 제품으로의 전환이 실적개선에 다소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운송 분야는 자동차, 조선 모두 양호한 실적을 전망했다. 자동차는 수출시장의 부정적 판매여건에도 불구, 국산차의 상품성 개선에 힘입어 양호한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했다.

조선업 역시 친환경 선박 수주와 선박 인도량 증가로 안정적 성장을 전망했다. 한편 소매 유통업은 소비심리 회복, 상품 수요 개선으로 완만한 회복을 예상했으며 건설업은 정부 주도로 주택건축 부문만이 제한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기대했다. [박우진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