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곡여고 이효리' 이국주 증명? 비디오테이프 무료 변환행사 열린다
상태바
'송곡여고 이효리' 이국주 증명? 비디오테이프 무료 변환행사 열린다
  • 이사론 기자
  • 승인 2023.10.19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기록원, 비디오테이프 변환 무료 서비스 선착순 200개 접수받아
사진=전참시 캡처
사진=전참시 화면 캡처

개그우먼 이국주가 이상수 매니저와 45년 전통의 떡볶이집에서 화려했던 고교시절 얘기를 털어놓는 장면이 14일 MBC ‘전지적 참견 시점’(전참시)를 통해 방송됐다. 이국주는 체육대회 때 청군과 백군을 오가면 춤을 춰야했던 ‘이국주 쟁탈전’과 ‘송곡여고 이효리’로 불렸던 고3 시절의 인기에 대해 열을 올렸다. 

패널들의 못 믿겠다는 반응에 이국주는 “당시 장면을 찍어놓은 비디오가 있는데 재생할 수가 없다”고 안타까워 했다. 

집집마다 촬영해놓은 비디오테이프가 몇 개씩 있기 마련이지만 재생기기가 없어 다들 쌓아놓고만 있는 실정이다. 

전참시 제작진이 비디오 영상을 복원해 공개했을 때 고교 시절 이국주의 활약에 패널들이 감탄을 금치 못했다. 시청자들은 방송을 보며 다들 ‘우리집 비디오도 복원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을 것이다.

마침 서울기록원에서 아날로그 비디오테이프(VHS)를 디지털로 변환하는 무료 서비스 행사를 진행한다. 10월 30일부터 접수를 받는다는데 비디오테이프와 함께 USB 또는 외장하드를 가지고 서울기록원을 방문하면 된다.

선착순으로 200개(1인당 2개 한정)까지만 접수받는다. 접수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12시~13시 점심시간, 휴일 제외)이다. 우편 접수는 안 되고 서울기록원(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62길 7)을 방문해서 접수해야 한다. 열기가 뜨거워 조기마감 될 수도 있으니 전화로 확인한 후 출발하는 게 좋을 듯하다.

디지털로 변환된 영상기의 사본 기증도 가능하다. 서울기록원 담당자에게 사본 기증 의사를 밝히면 시민의 기록으로 영구 보존된다. 

비디오테이프를 디지털로 변환하는 체험행사인 ‘서울시민의 추억을 재생(再生)합니다’는 오는 11월 6일부터 10일까지 서울기록원에서 개최한다. 선착순 1일 4명, 5일간 총 20명만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이번 행사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기록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서울기록원 기록정책과(02-350-5612)로 문의하면 된다. [이사론 마켓뉴스 기자]

사진=서울기록원 포스터
사진=서울기록원 포스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