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1만5000원?”... 서울시·상인회, 광장시장 바가지요금 근절 위해 ‘위장 손님’ 투입!
상태바
“이게 1만5000원?”... 서울시·상인회, 광장시장 바가지요금 근절 위해 ‘위장 손님’ 투입!
  • 김성태 기자
  • 승인 2023.12.04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종로구‧상인회‧먹거리노점 상우회 ‘상거래 질서 확립 위한 공동대책’ 마련
메뉴판 가격 옆에 정량 표시해 부실 구성 사전 예방... 대표 먹거리는 샘플 모형 배치
최근 유튜버 희철리즘의 영상을 통해 ‘바가지 논란’이 불거졌던 서울 광장시장의 상거래 질서 확립을 위해 서울시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사진=희철리즘 유튜브 채널 화면 캡처

“이게 1만5000원이에요?”

“뭐 이유가 있겠지.”

최근 유튜버 희철리즘의 영상을 통해 ‘바가지 논란’이 불거졌던 서울 광장시장의 상거래 질서 확립을 위해 서울시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4일 서울시에 따르면, 종로구와 광장전통시장 상인회, 먹거리노점 상우회가 함께 ‘상거래 질서 확립을 위한 공동대책’을 발표했다. 시는 “120년 전통의 광장시장은 서울 최대 규모 재래시장이자 한국 최초 전통시장”이라며 “최근 한국인에게 오랜 시간 사랑받고 있는 길거리 음식을 한 곳에서 체험할 수 있는 국내외 관광객과 MZ 핫플레이스다”라면서 대책안 수립 계기에 대해 설명했다.
 
구체적인 대책안은 우선 메뉴판 가격 옆에 ‘정량(定量) 표시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내용물을 줄이거나 지나치게 부실한 구성으로 판매하는 사례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다. 같은 품목이라도 원재료 단가 차이와 구성에 따라 점포별로 가격은 다를 수 있지만, 중량 표시와 사진 등을 통해 소비자의 이해를 돕는 방식이다. 예컨대 육회의 경우 A 점포는 200g에 1만9000원, B 점포는 300g에 2만8000원 등으로 표시한다. 

빈대떡 등 광장시장을 대표하는 먹거리는 모형을 배치하는 방안도 계획 중이다. 정량 표시제와 모형 배치 방안은 이달 중 상인들과 협의를 거쳐 내년 상반기에 품목별로 단계적 시행 예정이다. 원재료 가격 인상 등으로 가격 조정이 필요한 경우 기존에는 노점상 간 합의로 가격을 결정했다. 그러나 앞으로는 상인회 주도로 시‧자치구가 함께하는 ‘사전가격협의체’를 통해 충분히 논의하고 인상 시기, 금액 등 결정하기로 했다.

서울시와 종로구, 광장전통시장 상인회 등은 위장 손님 ‘미스터리쇼퍼’를 시장에 투입해 가격과 정량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바가지요금, 강매나 불친절한 점포는 상인회에 전달해 영업정지 등 강력한 제재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이번 바가지 논란에 대해 광장전통시장 상인회도 사안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강력한 자정 노력을 펼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상인회는 자체적으로 시장 내 점포에 대한 수시 점검을 펼쳐 위반업체에는 영업정지 등 강력한 제재를 내릴 계획이다.

박재용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서울의 대표 명소인 광장시장의 신뢰 회복을 위해 종로구, 광장전통시장 상인회와 함께 다각도의 대안을 마련하고 추진할 계획”이라며 “광장시장이 관광객과 젊은 세대들이 계속해서 사랑받고 믿고 찾을 수 있는 시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성태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