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손잡고 K-방산 지킨다!”... 국정원, ‘방산침해 대응협의회’ 첫 정기총회 개최
상태바
“민관 손잡고 K-방산 지킨다!”... 국정원, ‘방산침해 대응협의회’ 첫 정기총회 개최
  • 김성태 기자
  • 승인 2023.12.11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대 사업 전략‧중점과제 기반 방산 침해 체계적 대응 추진
국가정보원은 정부와 민간 업체의 방산 안보 협의체 ‘방산침해 대응협의회’가 출범 후 첫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고 11일 밝혔다. 자료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국가정보원은 정부와 민간 업체의 방산 안보 협의체 ‘방산침해 대응협의회’가 출범 후 첫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고 11일 밝혔다. 

정기총회에는 국정원, 국방부, 산업통상자원부, 방위사업청, 국군방첩사령부 등 정부 기관과 한국방위산업진흥회,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 국방기술품질원, 국방기술진흥연구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 유관 단체와 회장사인 현대로템 등 주요 방산업체 15곳이 참석했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대응협의회 설립 취지와 추진사업, 조직구성 등 안건을 심의하고 단기 및 중장기 사업 전략 발표와 함께 실효적인 협의회 운영 방안을 논의했다.

협의회는 ▲방산 침해 대응 인프라 혁신 ▲방산기술 보호 기반 강화 ▲방위산업 글로벌 진출 확대 기반 강화 ▲방산침해 조기경보체계 구축 ▲민관 협력 통합 플랫폼 형성 등 5대 단기 및 중장기 전략을 수립했다. 또 세부 중점과제를 통해 실효성 있는 방산 침해 대응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그중 ‘조기경보 체계’는 국정원·국방부·산업부·방사청·방첩사와 유관 기관이 협력해 만들어진 시스템이다. K-방산 위상 저해 요인을 선제 발굴하고 업계에 실시간으로 공유한다. ‘민관 협력 통합 플랫폼’은 업체를 중심으로 방산 침해 관련 제도개선 의견 수렴 절차를 마련한다. 방산 수출 시 기술 보호 방안을 수립해 구축할 방침이다. 

협의회의 초대 회장인 이용배 현대로템 대표이사는 “이번 첫 정기총회를 통해 민관 합동 방산침해 대응 활동의 초석을 마련한 만큼 정부 기관과 힘을 합쳐 방산침해 대응 활동을 본격 착수하겠다”라고 밝혔다.

국가정보원 관계자는 “우리나라 방위산업의 글로벌 수출 확대 기조에 따라 방산침해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 및 지원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며 “대응협의회가 방산침해 대응 컨트롤타워로서 K-방산의 위상을 제고하고 글로벌 4대 방산강국 진입을 뒷받침하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정원 주도로 지난 9월 창설된 협의회는 연 2회 정기총회를 개최한다. 위원 과반수 요청 시 임시총회를 추가 소집한다. [김성태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