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격 호국보훈의 성지로 재창조”... 보훈부·국방부, ’국립서울현충원 이관‘ 협력 MOU 체결
상태바
“고품격 호국보훈의 성지로 재창조”... 보훈부·국방부, ’국립서울현충원 이관‘ 협력 MOU 체결
  • 김성태 기자
  • 승인 2023.12.15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현충원 이관 제반 업무 및 향상된 의전 서비스 제공 등 협력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과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15일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호국가치 공유 및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서(MOU)’에 서명했다. 사진=국가보훈부 

국가보훈부 승격을 계기로 추진되는 국립서울현충원의 원활한 이관을 위해 국가보훈부와 국방부가 상호 협력한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과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15일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호국가치 공유 및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서(MOU)’에 서명했다.

협약에 따라 국가보훈부와 국방부는 ▲국립서울현충원 이관에 관한 사항 ▲국가유공자 및 유족에 대한 향상된 국립묘지 의전 서비스 제공 ▲6·25 전사자 유해 발굴 등을 위한 국방부유해발굴감식단 및 국방부근무지원단 업무 ▲기타 보훈 관련 사업의 원활한 추진 등을 위해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국가 안보 현장에서 희생·헌신한 이들에 대한 합당한 보상과 제대군인에 대한 예우문화 확산과 전직 지원 등 보훈·국방의 정책 협력 등에 대해서도 다각적인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관련 규정에 따라 서울현충원 이관 절차를 진행해 이관에 필요한 자료나 관련 정보를 적극적으로 교환 ·공유할 방침이다. 의전과 조직, 인사 등과 관련해서도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서울현충원은 국가와 민족을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위훈을 기리는 대표 추모 공간이다. 지난 1955년 7월 국군묘지로 조성돼 1965년 국립묘지로 승격했고 연간 100만명 이상이 방문하고 있다.

현재 전국 12곳의 국립묘지 중 대전현충원을 포함한 11곳은 국가보훈부가 관리 중이다. 서울현충원은 국방부가 관리해 왔다. 올해 국가보훈처가 국가보훈부로 승격하는 정부조직법 통과 이후 서울현충원 이관을 위해 관련 기관 간 협의를 진행해 왔다. 서울현충원 이관과 관련한 국립묘지법 개정 법률안은 국회 통과를 앞두고 있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이번 업무협약은 이원화돼 있던 국립묘지 관리·운영을 통합해 국가유공자를 비롯한 보훈 가족, 그리고 국민 등 수요자 중심의 국립묘지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라며 “국립서울현충원의 원활한 이관 등을 위해 국방부와 긴밀히 협의함으로써 동전의 양면과 같은 보훈과 국방정책의 동반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서울현충원을 고품격 추모 공간은 물론 미국 알링턴 국립묘지처럼 국민이 일상에서 즐겨 찾는 휴식과 치유의 공간이자 다양한 보훈 문화를 향유하는 대한민국 호국보훈의 성지로 재창조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서울현충원 이관을 계기로 국가보훈정책이 종합적으로 발전되기를 기대한다”며 “안보현장에서 희생하신 분들과 유족들을 국가가 충분히 예우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보훈부와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성태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