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봉투 의혹 송영길 前 더불어민주당 대표 영장심사 시작
상태바
돈봉투 의혹 송영길 前 더불어민주당 대표 영장심사 시작
  • 김성태 기자
  • 승인 2023.12.18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을 받고 있는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리는 구속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해 “겸손하고 성실하게 잘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사진=송영길 前 더불어민주당 대표 페이스북 화면 캡처

이른바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다. 

지난 검찰 조사 당시 묵비권을 행사했던 송 전 대표는 이날 “겸손하고 성실하게 잘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검찰 측에 따르면, 송 전 대표는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둔 지난 2021년 3월부터 4월까지 민주당 국회의원, 지역 본부장들에게 돈봉투 20개를 포함한 총 6650만원을 살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스폰서로 지목된 사업가 김모씨와 이모 의원으로부터 송 전 대표가 각각 부외 선거자금 5000만원, 1000만원을 각각 받았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송 전 대표의 전 보좌관 박모씨가 돈봉투 살포의 ‘키맨(Key man)’으로 꼽히기도 했다. 박 씨는 지난 7월 21일 정당법 위반 혐의로 구속됐다가 지난 12일 보석 석방됐다. 

송 전 대표는 또 지난 2020년 1월부터 2021년 12월 외곽 후원조직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연구소(먹사연)’을 통해 7명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총 7억6300만원을 수수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 가운데 지난 2021년 7월부터 8월까지 박용하 전 여수상공회의소 회장으로부터 받은 4000만원은 소각 처리시설 인허가 로비 대가로 받은 뇌물이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송 전 대표는 “검찰은 제 주변 100명이 넘는 사람을 압수수색하고 이 과정에서 사람이 죽기도 했다”며 “피의자로서 강압 수사를 하는 검찰에 맞서 정당한 방어권을 행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제가 받은 게 아니고 먹사연 공식 후원 계좌로 들어온 금액이고 공식적으로 지출되고 투명하게 보고된 사안이다”며 “돈봉투 혐의가 입증이 안 되니 별건으로 수사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찰 측은 송 전 대표 혐의의 중대성과 함께 증거인멸 염려 등의 이유로 구속을 주장하고 있다. 송 전 대표가 검찰 수사가 진행되자 사용하던 휴대전화를 폐기하고 사건 관계자와 접촉하는 행위 등이 증거인멸이라는 입장이다. 

영장심사는 이날 오전 10시 4분부터 서울중앙지법 319호 법정에서 진행 중이다. 영장심사는  앞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영장심사 당시 기각 판결을 내린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가 맡는다. 구속 여부는 이날 밤이나 다음 날 새벽 결정될 예정이다. [김성태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